제2공항반대위 "타당성 재검증이 우선"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과제에 대한 공청회'를 열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9일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청회 개최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제2공항 예정지 편입 주민 보상과 이주사업, 배후도시 조성, 광역교통체계 구축 등에 대한 국비 지원과 공항 운영권 확보 등을 위해 공청회를 연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우리는 제2공항을 기정사실로 전제하고 여는 제2공항 공청회를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최근에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재개돼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배후도시 조성, 편입주민 보상 등과 같은 공항 건설 이후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특히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용역 과정에서  국토부가 현 제주공항의 시설여건 분석 및 개선과 제주공항 활용 극대화 방안 마련을 위해 수행된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사) 보고서를 폐기한 사실이 확인된 상황"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1억3000만원의 세금을 들여 수행된 용역의 결과물인 ADPi 보고서는 새로운 공항을 추가하지 않고 현 공항의 활용 방안을 담은 용역인데, 이를 폐기했다는 것은 용역 결과물이 제주공항 확장만으로도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국토부 측이 의도적으로 숨겼다는 것이 제2공항 반대 단체의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이런 엉터리 계획을 전제하고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해 토지보상과 배후도시 건설을 얘기하는 도민공청회를 열겠단 말인가. 어불성설"이라며 "제주도는 이번 공청회 계획과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 하려는 모든 시도들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