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국제전기차엑스포]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연구센터장

김규옥 센터장이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기조강연하고 있다.
김규옥 센터장이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기조강연하고 있다.

안정화 단계에 진입한 전기차 시장의 미래는 어떨까.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전기차가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제6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연계돼 10일 오전 10시부터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산업 10년 현황과 미래전망’ 포럼 기조발제자로 나선 한국교통연구원 김규옥 미래차연구센터장이 이 같이 말했다.
 
전기차 성능이 향상되고, 각 지자체 보조금 지원이 확대되는 등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은 급성장중이다.
 
특히 2015년부터 각 지자체마다 다양한 전기차 지원 정책을 펼치면서 보급이 확대됐다. 지난해 기준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경기도가 665대로 가장 많고, 제주가 456대로 그 뒤를 따른다.
 
인구와 지자체 땅 넓이 등을 감안하면 17개 시·도에서 제주가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가장 잘 갖추고 있다.
 
김 센터장은 세계 전기차 시장이 안정화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내다봤다. 많은 기업들이 전기차 산업에 뛰어드는 등 전기차 시장이 갈수록 커지는 점을 그 이유로 꼽았다. 그러면서 전기차 관련 규제 개선과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센터장은 “전기차 안전기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차량 검사 기준과 항목 등은 내연기관 차량 위주다. 전기차에 적합한 검사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연기관 차량은 배기량(cc)과 규격을 기준으로 차종을 분류하지만, 전기차는 규격만으로 분류한다. 전기차 특성에 맞게 최고 출력을 기준으로 차종을 분류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김 센터장은 “전기차 배터리 관리 방법도 체계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폐전기차 배터리를 회수해 재활용해야 한다. 배터리 회수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배터리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 등 기준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구매자들은 배터리 성능을 알 권리가 있다. 배터리 성능은 전기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고객들이 배터리의 성능을 인지해야 중고 거래도 원활해질 것”이라며 “체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 센터장은 “미래의 전기차는 자율주행 기능이 접목될 것”이라며 “현재는 자율주행 3단계 기술 적용이 연구되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전기차가 상용화되지 않겠나”라고 예측했다.
 
전 세계는 차량 끼어들기와 급정거, 교통사고 등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는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3단계 기술은 자율주행은 가능하지만, 운전자가 지속적으로 전방을 주시하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직접 대처해야 하는 수준의 기술을 일컫는다.
 
4단계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이다. 5단계는 운전자 없이도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으로 불리며,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개발 단계다. 
 
김 센터장은 “전기차가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체크해 부족할 경우 경로를 반영한 최적의 충전소를 찾고, 교통 상황을 예측해 최적의 경로로 이동하는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일 개막한 전기차엑스포는 오는 11일까지 ‘전기차 혁신을 위해 질주하라(Drive EVolution)’를 주제로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22개 컨퍼런스에 58개 세션이 진행되며, 전 세계 50여개국 전기차 관련 바이어와 150여개 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