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 ⓒ제주의소리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 ⓒ제주의소리

제주 제2공항 성산읍 추진위원회는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회는 제주 제2공항 발목을 잡는 보전지역관리조례 개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다음달로 예정된 시점에서 관리보전지역 내 공항과 항만을 설치할 수 없도록 하는 조례개정안은 삼척동자가 보더라도 제2공항 건설의 발목을 잡으려는 속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의회 표결 현장에서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겠다. 이에 동조하고 찬성하는 도의원을 주시하겠다. 그들에게 주권자로서 응분의 조치를 다하겠다"고 경고했다. 

또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제주의 백년대계와 숙원사업을 외면하고 방관자로서 정치놀음만 일삼고 있다"고 꼬집고, "도의원들의 뒤에 숨어있는 그들은 더욱 치졸하고 비겁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진위는 "이번 조례개정안을 발의한 홍명환 의원은 제2공항 건설에 늘상 반대 입장에 서왔음은 만천하가 아는 사실"이라며 "어떤 경우라도 정치인들이 입법권을 내세워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도박을 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는 "아무리 입법취지가 순수하다 하더라도 이번 조례개정안은 입법권을 빙자한 제2공항 발목잡기로 볼 수 밖에 없어 입법권 남용에 해당된다"며 "제2공항에 딴지를 걸 목적이 아니라면 스스로 철회하는게 합당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2공항 건설은 제주의 백년대계와 침체된 지역경제 발전의 활로를 찾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관광제주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최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 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 외에 △제2공항 구좌읍 추진위원회 △제2공항 표선면 추진위원회 △제2공항 우도면 추진위원회 △성산읍 상가번영회 △성산읍 호남향우회 △성산읍 영남향우회 △성산포수렵 어선주협회 △성산읍 정착민회 등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