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보 섬, 제주’ 탈출? “설탕세 도입하자” 이색 제안
‘뚱뚱보 섬, 제주’ 탈출? “설탕세 도입하자” 이색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영 교육의원, “제주 아동 비만율 심각…설탕세 징수, 탄산음료 소비감소 효과”
김장영 교육의원. ⓒ제주의소리
김장영 교육의원.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비만율이 심각 수준에 달한 가운데, 도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설탕세를 도입하자는 이색 제안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김장영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지역)15일 열린 제37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과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상황을 더욱 나빠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설탕세 도입을 제안했다.

국민건강보헙공단에 따르면 비만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이 전국적으로 한해 114000억원이 넘을 정도로, 비만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제주지역 상황은 더 심각하다. 2017년 기준 제주 남성 비만율은 48.7%로 전국 1위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다. 과거 돌, 바람, 여자가 많아 삼다도였던 것이, 여기에 비만까지 더해져 사다도라는 자조 섞인 이야기가 나돌 정도다.

김 의원은 제주의 아동 비만율은 비만천국이라는 미국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세 살 때 비만이 여든 간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말기 암만큼이나 치유가 어려운게 비만이라며 제주도와 도교육청이 도민과 청소년들의 체계적인 건강증진을 위해 긴밀한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만관리종합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칭 복지특별자치도, 복지교육청이라고 하는데, 복지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건강이다. 건강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강조했다.

설탕세 도입 얘기는 다음에 나왔다.

김 의원은 세계적으로 설탕세를 도입하는 나라들이 늘고 있다. 2011년 필란드가 처음으로 도입한 후 멕시코, 미국 버클리시, 영국, 태국 등 20여개국에서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며 설탕세 징수는 탄산음료 슈비 감소라는 효과를 거두면서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가장 성공적인 비만정책 사례로 칠레를 꼽을 수 있는데, 2014년 가당음료 과세제도를 도입해 전체 식음료를 대상으로 전면 경고 표시제도를 시행한 결과, 도입 6개월 만에 가당 섭취량이 60%로 감소했다고 한다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비만을 유발하는 식품에 부과하는 설탕세를 도입해 도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에 쓸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에 반영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물론 추진 과정에 복잡한 과제들이 있을 것이다. 복잡하다고 해서 또는 어렵다고 해서 접근조차 해보지 않으면 안된다모든 문제는 고민하고 길을 모색하면 분명 해답이 있다는 말로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3
나 또나올래 2019-05-18 00:00:02
한번 튈라고 하신거죠 ㅋㅋ, 비만 주범이 골목**이네.
아무리 다른나라에서 도입한대도, 잘 보고 잘 생각하고
또 한번생각하고 말씀해야죠. 그럼 음주세, 과자세, 치맥세,
탄수화물세, 운동안하는 세... 비만관련 세금 낼 사람들
엄청 많겠네요.... 댁들이 자녀, 손자 손녀들 아이스크림, 음료수 사주지 마세요. 비만됩니다.
223.***.***.89

도민 2019-05-17 10:50:43
설탕세같은 미친소리를 하고 있네.. 도에서 신선채소와 과일을 무상으로 공급해라..그렇게 도민건강을 생각한다면.... 설탕세 도입해서 건강증진? ㅋㅋㅋ 담배팔아서 금연운동하는것과 똑같네.. 제주도의회는 설탕을 마약으로 지정해서 판매금지시켜.. 복잡하지않고 간단하잖아...
39.***.***.79

바보의원 2019-05-17 10:12:11
제주 애들이 설탕 때문에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수준보니 참 한심하네요
그럼 제주 애들이 다른지역보다 설탕을 많이 먹는지 설탕소비에 대한 통계를 욱지와 비교 해보시고
그보다는 제주 애들이 욱지애들에 비해서 활동량이 적은것은 사실이지요
학교도 학원도 전부 차로 부모가 또는 학원차량으로 데려다 주는 문호 때문일거일수도 있고 맘껏 뛰어놀수 있는 환경도 안되고 각정 미세먼지,,삼남 꽃가루등 야외활동 금지한날이 몇일인지도 점검 해보세요
제주 애들처럼 안걷고 활동량 적은애들 없을겁니다
110.***.***.67

제주도 2019-05-16 22:35:19
초등학생은 물론 중고 대학생까지 데려다 주는 문화가 애들을 병들게 하고 있네요 ㅠㅠ
110.***.***.67

도민 2019-05-16 19:08:25
다른분들 눈더럽힐까봐 막말은 안하겠지만 참 수준낮네 머에 의원이라고 어디 밥집에서나 우스겟소리로 할말을 하시네
14.***.***.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