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본부 10주년 창립…1600명서 7000 조합원 시대

   
 
 
제주지역 민주노조 운동의 선봉에 서 온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1997년 4월19일 깃발을 올린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창립 당시 21개 단위노조 1600여 조합원에서 이제 50여 사업장 7000명 조합원을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제주지역 대표 총연합단체로 성장했다.

하지만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미조직.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조직화에 대한 사업이 부족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산별노조의 지역협약 체결'을 통한 조직화 방안이 제시됐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0일 오후 6시 제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창립 10주년 '10년의 평가와 전망'이란 토론회를 개최했다.

고승남 조직국장은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제주본부의 10년은 양적인 발전과 함께 질적인 발전을 모색한 시기"라며 "하지만 조합원수의 확대는 목적의식적인 조직화사업의 결과라기 보다는 자연발생적 노조설립을 지원하는 정도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조직화의 어려움에 대해 고 국장은 "사업장 규모가 영세해 기업단위의 조직화가 매우 어렵다"며 "또 서비스업계를 비롯한 전 영역에서 신규노동자인 경우 비정규직 채용이 일반화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고승남 조직국장
고 국장은 미조직 노동자 조직화를 위해서는 '산별노조'와 '일반노조'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산별노조의 '지역협약' 체결이라는 방안도 내놓았다.

고 국장은 "미조직 비정규 노동자의 조직화를 위한 방안으로 산별노조 건설이 유력한 방안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며 "산별노조는 실업자를 포함해 노동자는 누구든지 개별가입이 돼 기업별 노조보다 조직화에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고 국장은 "중소 영세 미조직 사업장의 노동자에게는 손쉽게 노조에 가입하고, 노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반노조의 유효성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 국장은 공세적인 노조가입 활동으로 "건설 일용노동자를 조직하는 방안으로 '제주지역 건설현장 노동자 의무고용 상한제 도입을 위한 조례'(가칭) 제정 정책을 제시해 노동조합 설립 주체를 세워나갈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 국장은 "산별노조들이 지역협약을 체결해야 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지역협약은 미조직 노동자들에게 근로조건이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노조 조직화를 위한 획기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고 국장은 "지역협약이야말로 기업별 노조 의식을 깨뜨리면서 교섭과 투쟁을 조합원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하는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라며 "산별건설과정에서 지역협약을 위한 노동조합의 준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토론회를 마치고 10주년 연혁보고, 활동영상, 그리고 축하 기념떡 절단식도 가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