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리보전 조례 심사 앞둬 제2공항 찬반측 맞불 집회
제주관리보전 조례 심사 앞둬 제2공항 찬반측 맞불 집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찬반 논란으로 확산된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를 두고 제주도의회 앞에서 찬반 단체가 장외전을 펼치고 있다.

제주도회의 환경도시위원회는 21일 오전 10시 제372회 임시회를 열어 홍명환(민주당. 제주시 갑)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관리보전지역 조례 개정안을 심사한다.

상임위 심사 맞춰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시민사회단체는 도의회 정문 앞에서 ‘보전지역 관리 조례 반드시 개정하라!’는 피켓을 들고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바로 옆에서는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는 제주 제2공항 성산읍 추진위원회가 집회를 열어 안건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개정안에는 관리보전지역 조례로 정하는 공공시설 중 보전지구의 각 1등급지역 안에서 설치할 수 없는 시설에 ‘항만’과 ‘공항’이 추가 돼 있다.

현행 관리보전지역 조례 제13조에는 관리보전지구 1등급 지역이라도 도로, 전기·가스, 하수·방재, 공항·항만 등 공공 목적의 시설은 설치를 허용하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관리보전지역에 공항·항만 등의 대규모 기반시설 설치를 위해서는 상위법인 제주특별법 제355조에 따라 사전에 도의회의 보전지역 해제 동의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에 제2공항 찬성 측은 개정안 처리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반면 반대측은 국토부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안전장치라며 환영하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난감하네 2019-05-21 21:40:56
지난 도의원 선거때 박근혜정부 심판때문에 어부지리(?)로 민주당 도의원 들 많이 당선됬을거라는게 저의 개인적인
추측이지만요 제주도의 명운을건 사업을 5공화국 체육관 대통령 선거하는것처럼

도의원님들이 절대진리인양 투표하는것도 민주주의에 맞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민주당 골수팬으로서 좀 아쉬운생각이 듭니다
112.***.***.124

하하 2019-05-21 14:06:39
아이고!. 덜 떨어진 사람들이네.
중앙정부에서 국세로 도아주겠다는 것도 싫다하니 어쩔 수 없지.
그런데 외부사람들이 보기에는 도대체 이해가 안되네.
106.***.***.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