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예산 1천억 투입 제주 준공영제...비용감축 되나?
1년 예산 1천억 투입 제주 준공영제...비용감축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주간정책회의서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조정과 경영 개선으로 비용 줄여라" 주문
주간정책회의
21일 열린 주간정책회의에는 버스업체에서도 참석했다. 참석자들과 토론하는 원희룡 제주지사(사진 왼쪽)

원희룡 제주지사가 연간 1000억원 예산을 투입하는 버스 준공영제와 관련해 비용 감축을 주문했다.

또한 비수익 노선에 대해선 수요맞춤형으로 대중교통을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원희룡 지사는 21일 오전 8시 30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주제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며 간부공무원들에게 이같이 당부했다.

원 지사는 “비수익 노선은 기업 속성상 배차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공영버스를 투입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는 수요가 있느냐 없느냐에 초점을 맞춰서 ‘수요맞춤형’으로 대중교통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중교통 체계 개편 후 2년여 간의 운행 경험을 통해 노선과 배차의 수요 여부에 따라 조정 기간을 둘 수 있는데 그 방향과 시점, 대안에 대한 비용 산출을 근거로 명확히 고지해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상설 논의기구를 구성해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조정해나간다면 친절도 뿐만 아니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원 지사는 “수요에 대한 판단과 노선 반영 등은 교통항공국과 제주연구원 차원에서만 논의하는 것이 아닌 현업이나 전문가, 주민 등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의사결정 체계를 갖춰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준공영제의 효율적 운영도 주문했다.
 
원 지사는 “준공영제 도입은 교통카드 제공 등 어르신 복지, 시내외 버스요금 단일화를 통해 지역균형 차원의 복지를 제공한 측면과 임금체계 및 운송자의 처우 개선 등 버스 근로자의 복지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며 “도민들의 참여와 운수 종사자의 친절도 향상을 위해 정책적으로 채택하고 비용 지출이 불가피했던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운송조합과 노조와 함께 머리를 맞대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조정과 경영 개선을 통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제주도 예산 1000억원이 투입되면서 제주도의회에서는 너무 과다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 감사위원회에서도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성과 감사들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원 지사가 준공영제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 조정과 경영개선을 주문한 것이다.

원 지사는 이와  더불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학과 출퇴근의 수요를 더 끌어들일 수 있어야 한다”며 “일회성, 형식적인 이벤트보다는 다람쥐 버스나 일인용 모빌리티(Mobility) 운행 등 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통해 이용객을 늘리고 수익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주간정책 조정회의는 버스업계․노조, 교통방송 관계자도 함께 참석해 대중교통 친절도 향상과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대중교통 친절도 향상을 위해 △운송사업자 서비스 평가 강화 △인센티브 및 페널티 확대 △친절교육 및 캠페인 전개 등이 거론됐다.

이용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의 날 운영 △관광객 전용 정기권 도입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버스승무원 2019-05-21 18:16:25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은 다른 나라의 말!~비수익 노선과 수익 노선의 승무원 인센티브도 문제다.동일노동을 하면서 승객이 두려울 정도로 많이 수송하지만..비수익 노선과 십원짜리 한장도 다르지 않다.이현실에 서비스!아이러니하다.싫으면 그민둬라!이건 선례가 되면 안된다
59.***.***.55

국민혈세 2019-05-21 15:36:58
잘좀 집행 합시다~~
도로 폭도 좁은디 중앙차로 만들어놔서시리 일반차로 차량정체 길거리에다 버리는 기름값 어떵
2년해본결과 원상복귀가 답 아닌가요~)
자가용시민들 이젠구만 뿔나게 하시고 원상복귀가 정답~~~
원지사님 다른건 다 잘하시는데 대중교통정책은 실패작 인듯~
혈세 그만 낭비 합시다~~~~~)~))
175.***.***.51

텅텅 버스 2019-05-21 15:31:41
자가용도 아니구
손님 한두명 !!!!!!!!!!!!!!!!
17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