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제14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제주포럼)에서 오는 29일과 31일 미래·평화·해양·농업·의료·국제유통을 주제로 총 6개의 세션을 개최한다. 

29일에는 특별세션인 ‘제주국제자유도시의 미래지향적 발전방향’을 비롯해 의료·해양 관련 일반세션이 진행된다. 

특히 오후 1시30분 ICC제주 한라홀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의 미래지향적 발전방향’을 주제로 특별세션이 개최된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좌장을 맡고,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원희룡 제주지사, 벤자민 야우 홍콩무역발전국 한국 지부장, 문대림 JDC 이사장이 패널로 참가한다. 국제자유도시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되짚고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오후 3시20분에는 ‘힐링, 제주관광의 미래를 보다’ 세션에서는 김철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제주의 힐링산업 발전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오후 5시10분 ‘해양으로 키우는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더 큰 미래’ 세션에서는 오영훈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아 신항만 건설, 해상물류 등 해운·해양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시행주체로서 제주 및 JDC의 역할을 모색한다. 

31일 오후 1시30분에는 ‘평화와 인권의 꿈을 담은 제주로의 도약’ 세션이 진행된다. 김인회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 및 발표를 맡고,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고성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장, 김남국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시나 폴슨 서울 유엔인권사무소장이 패널로 참가한다. 

세션에서는 아시아 평화와 인권을 선도하기 위한 제주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고, 남북교류사업의 선제적 추진과 아시아 인권재판소의 제주 설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오후 3시20분 ‘국제적 상품이동 플랫폼으로서의 JDC 면세점 역할 모색’ 세션에서는 김형길 제주관광문화산업진흥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JDC 면세점이 제주 브랜드의 국제화를 견인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오후 5시10분 ‘미래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방향’ 세션은 박현철 JDC 투자사업본부장이 좌장을 담당한다.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차별화 전략 및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는다. 

아울러, JDC에서 주관하는 제14회 제주포럼 기념 ‘JDC 평화콘서트’는 제주포럼 마지막날인 31일 오후 7시 30분에 ICC제주 탐라홀A에서 90분간 진행된다. 

평화콘서트는 7시부터 선착순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가수 자이언티, 컨템포디보 with 마이티, 소리풍경어린이합창단이 공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