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제주포럼] 민주평통·제주통일연구원 대북교류 세션...“대북 제재 속 가능한 교류 고민” 제안

31일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의 제주포럼 세션 현장 모습. ⓒ제주의소리
31일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의 제주포럼 세션 현장 모습. ⓒ제주의소리

베트남 하노이 북미회담 이후 냉각기로 접어든 남북관계. 대북 제재 역시 마땅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언젠가 찾아올 ‘그 날’에 대비해 대북 교류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제14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사흘째인 31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원장 고성준)이 공동으로 '남북협력시대, 제주의 새로운 대북교류협력 방향과 방안' 세션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남북교류에 있어서 한반도 정세를 고려한 차분한 대비를 주문하는 조언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선제적인 대응을 위한 대비도 빼놓지 않았다. 

기조 발제에 나선 김성수 부의장(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은 “현재 남북관계는 대북 교류 제안과 아이디어를 당장 실현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면서 “명품 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먹(墨)을 정성껏 갈 때가 필요하다. 지금은 남과 북의 신뢰를 쌓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소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기조 발제 중인 김성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제주의소리
기조 발제 중인 김성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제주의소리

김 부의장은 “이런 현실을 고려하면서도 제주도와 양강도 지역 협력의 선도적 시작을 위한 용단과 세심한 접근을 위한 지혜를 제안한다”며 맥주 재료 ‘홉’을 재배하는 양강도와 제주도 삼다수를 합쳐 새로운 음료를 출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도~금강산~원산 갈마해안지구~백두산'을 잇는 크루즈 관광 코스 개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토론자로 나선 김영수 교수(서강대학교)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남북미 관계를 비롯한 한반도 정세는 2라운드가 시작됐다”며 “당분간 남북관계는 가시적인 진전을 예상하기 어렵다. 비핵화와 제재가 연동돼 가는 국면에서 남북관계가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고 진전되기는 힘들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취해야 할 자세로 ▲북한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제주형 교류 협력·발전 방안 마련 ▲제재 국면에서 제재의 예외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안, 제재의 빈틈을 찾아내는 방안 등 고민 ▲교류 협력의 활성화에 필요한 전문 인력 꾸준히 양성 등을 꼽았다.

홍재형 전 통일부 남북대화본부장은 “지자체의 상시적 대북 사업을 협의하는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지자체 지원 역할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관용 교수(제주한라대학교)는 경제 제재에 속하지 않는 문화 교류 사업을 제안했다. 고 교수는 “중국 백두산에 있는 자연사박물관과 제주 자연사박물관의 교류를 통해 백두산의 자연과 한라산의 자연 환경을 함께 연구해보자. 남북 교류가 본격적으로 성사되면 북한 백두산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자연 문화의 교류를 추진하는 것 방안도 검토할 수 있지 않냐”고 제안해 흥미를 끌었다. 

31일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의 제주포럼 세션 현장 모습. ⓒ제주의소리
세션 토론자들. ⓒ제주의소리
31일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의 제주포럼 세션 현장 모습. ⓒ제주의소리
토론은 고성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장의 진행으로 김영수 교수, 홍재형 전 본부장, 고관용 교수, 박찬식 연구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제주의소리

박찬식 연구위원장(제주평화통일포럼)은 4.3을 매개로 한 가능성을 타진했다.

그는 “북한에서는 남한의 통일운동에 대한 대표적 사례로 4.3을 평가한다. 하지만 4.3 지도부가 남로당과 연결돼 모험적 투쟁을 전개함으로써 수많은 인민들이 희생되었다는 점을 들어 남로당의 오류로 평가, 남로당을 숙청하는 명분으로도 활용한다”면서 “줄곧 지도부와 분리해 제주도 인민들의 영웅적 투쟁을 높이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위원장은 “4.3을 통일 과정의 교훈이자 탈냉전의 대표 사례로 승화시키자. 국민통합, 화해협력, 평화인권의 표상으로서 제주 모델을 한반도를 넘어 세계에 선언할 것을 제안한다”고 아이디어를 냈다.

이를 위해 남북한의 4.3, 현대사 전문 학자들이 참여하는 학술교류대회, 한국전쟁 당시 북한으로 넘어간 4.3행방불명인 소재 파악, 4.3 때 일본으로 피신했다가 1959년 이후 북송한 이산가족 상봉 추진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