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향나무…, 제주 학교 일제잔재 청산 본격화되나?
제일, 향나무…, 제주 학교 일제잔재 청산 본격화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창권 의원,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조례’ 대표발의…7일까지 의견수렴
송창권 의원. ⓒ제주의소리
송창권 의원. ⓒ제주의소리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식민지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운동이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이 추진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송창권 의원(외도·이호·도두동,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제국주의 식민통치로 인해 도내 학교에 남아있는 식민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제주도교육청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안3일 입법예고했다.

제정조례안은 식민잔재에 대한 용어의 정의(2) 식민잔재 청산 사업 내용(4)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추진계획 5년마다 수립(5) 일제식민잔재청산위원회 설치 및 구성(68)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사업비 지원(9) 등을 규정하고 있다.

조례안을 발의한 송창권 의원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 시기인 일제강점기를 거쳐 1945년 광복 후 지금까지 도내 학교에 남아있는 일제잔재 청산에 관심을 가져왔다무엇보다 학생들에게 자주독립과 애국정신을 고취시키고 역사를 바로 세우게 할 필요성이 있어 조례제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특히 조례가 제정되면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사업을 지속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인 만큼 도교육청은 현장 실태조사, 지속적인 학교간 협의, 필요한 예산지원 등을 적극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례안은 제주도의회 홈페이지(입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례에 대한 의견이 있는 기관이나 단체, 개인은 의견서를 67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제주도내 학교에도 친일인사 조형물과 일제 잔재가 묻은 교명·교가·교목 등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일’, ‘중앙또는 동서남북방위 표시가 들어간 학교명이 대표적인 일본식 표기다.

일본향나무를 교목으로 지정한 학교도 초등학교 12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4개교 등 21개교(2100여 그루)나 된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이처럼 학교현장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없애기 위해 미래 100년 학교문화 바로 세우기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7
장군봉 2019-06-10 18:57:51
우리에 사슴한마리가 있습니다. 거기에 호랑이 네마리가 들어옵니다.
가까이 있는 호랑이가 사슴을 잡아 먹습니다.
이때에 사슴을 잡아먹은 호랑이는 죽도록 나쁜놈이고, 잡아먹지 못한 세마리는 순한 양일까요?

우리가 힘이 없었음을,왕족과 양반들이 나라와 백성 걱정하지않고 자기들 배만 불리며 나라를 그 지경으로 만든
위정자들이 잘못이고, 힘없는 우리가 잘못이지, 그래도 러시아식민지가 안된 것이 다행아닌가요?
일본놈들이 만든 경부선 철도,전화, 다없애고
한강철교도 장소를 옮겨 다시 건설하시지요?

이제는 용서하는게 어떤가요? 미래를 위해서 나라의 힘을 기르는게 어떤가요?
110.***.***.146

한라산 2019-06-10 14:05:11
일제 식민 잔재 청산은 명심해야 한다. 잔재청산위원회를 구성하여 도내원로, 마을원로, 전문가, 역사학자 등
구성을 잘하여 상대방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는 법위에서 조심히 해야한다. 친일인사 조형물, 교명, 교가, 교목 등
은 가능하지만 다만 용어정리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한세대가 지나면 다 잊혀지게 마련이니 세월이 답이겠지.
주요한 것은 이제는 전자시대에 지구촌이 이웃에 있으니 웬만 하면 같이 더불어 같이 살아가는 방안이 필요하지
않을 까요. 잔존이 남아 있어야 우리의 각오가 더 강하지 않을까요. 엊지로 하지말고 자연스럽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다 사라지면 무슨 근거로 후세에게 산 교육을 할 것인가요. 책과 말로만....
112.***.***.207


도민 2019-06-06 06:48:55
근데 내가 찾아보니 제주도를 대표하는 농작물인 감귤도 일제시대때 일본에서 건너온것이라는데 일제 잔재 청산할려면 감귤나무 다 없애야 하나??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6/379497/
49.***.***.237

도민 2019-06-06 06:47:17
제일중, 제일고, 중앙여중, 중앙여고 졸지에 일제잔재 적폐 되는거냐??
49.***.***.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