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정무라인' 강화...법무·정무·대외협력특보 선발
원희룡 '정무라인' 강화...법무·정무·대외협력특보 선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규칙개정안 입법예고...전문임기제 신분 선발

원희룡 제주지사가 민선 7기 들어 첫 '정무라인'을 보강한다.

제주도는 최근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안을 입법예고했다.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규칙개정안의 주요 골자는 '정무라인'을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에선 정무특보와 정책보좌관실장, 정책보좌관 등 정무라인 숫자만 7명이 넘었다.

민선 7기 도정에선 선거캠프 출신으로 강영진 공보관과 고경호 언론비서관, 김태호 보도기획팀장, 양보웅 홍보콘텐츠팀장이 합류했다. 여기에 3급 소통혁신정책관에 언론인 출신 김승철씨를 임명했다.

도청 직제에 개방형 공모로 들어온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이번 규칙개정안에는 아예 도지사 밑으로 '정무특보' '대외협력특보' '법무특보' 등을 명시했다.

정무특보, 대외협력특보, 법무특보는 전문임기제 공무원으로 지사의 임기와 함께 하는 것이다. 

전문임기제 공무원은 가급과 나급으로 나뉜다. 가급은 2~4급 상당이며, 나급은 5급 상당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행안부에서 특보를 임명할 경우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시행규칙에 담아야 한다고 해서 규칙개정안을 입법예고하게 됐다"며 "제주도의 경우 특보는 실국(15개)의 20%를 선임할 수 있어 3명의 특보를 선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도민 2019-06-05 23:20:52
언론인 출신들을 대거 기용해놓았는데 언론대응 능력과 여론대응 능력은 여태까지 왜 그 모양입니까? 제발 똑똑하고 능력있는 참모진을 구성하세요. 사람 쓰는 능력도 지도자의 중요한 자질인데 지난 5년동안 원지사한테는 그게 잘 안 보입니다. 사람을 가용하면 뭐 합니까? 도움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짐만 되는 인간들로만 꾸려 놓는데요. 자기관리가 안 되서 언론사한테 개털리고. 선전 선동에 속수무책으로 번번히 당하고. 이 정도면 진짜 제주도 말로 상뚜럼 집합체 아닙니까? 사람의 전문성과 열정을 보지 않고. 온정주의적인 관점에서 그동안 서로 알고 지내온 의리와 우정으로 보좌진을 꾸리는 건 아닌지요? 그런 생각이 계속 듭니다.
175.***.***.59

정말로 2019-06-04 15:09:58
공무원 정원 늘리지 말라. 정 늘리고 싶으면 불필요한 기능은 없는 지에 대하여 파악하고 줄이면서 대체하라. 그래도 늘릴려면 인건비 지급계획 공개하고 도민의 검증을 받고 나후에 늘려야 한다.
112.***.***.134

이대로 2019-06-04 15:06:04
원희룡 지사는 능력이 안된다고 판단되면 내려 오세요. 5년이상 도지사 하면서 해 놓은 게 뭐 있습니까?
택시비 공항 할증요금 시행은 대한민국에서 처음 있는 일입니다. 생활물가 높아서 도민들 아우성입니다.
예산아껴서 도민들을 도와줄 생각은 못하고, 고작 헌다는 게 정무라인(법무.정무.대외협력) 강화 명분으로
공무원 늘려요. 당장 필요하지도 않는 자리를 늘려서 예산을 낭비 해요?
경기도 이재명지사는 가용 예산을 최대한 아껴서 청년.신혼부부.저소득가구 등을 위해서 디테일 하게
챙기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공무원 1인당 주민수 기준으로 보면 제주도가 과도하리
만큼 너무 많다는 걸 숫자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도민들을 생활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있습니다.서민들을
보살피세요
1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