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주노총 3일 오후 5시부터 전국 일제 점거 농성

제주를 포함한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소형 타워크레인’ 문제로 일제히 운영 중단과 점거 농성에 나섰다.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제주지부와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 부산울산경남지부 제주지회는 3일 오후 5시부터 크레인 점거 고공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번 농성은 전국 동시다발적인 행동으로 경찰 추산 총 1600여대가 참여한 상태다. 제주에서는 연동 드림타워, 한경면 아파트, 월평동 첨단과학기술단지, 대정읍 영어교육도시 4곳·14대가 참여했다. 타워크레인 조종사들은 조작을 멈추고 높은 운전석 위치에서 크레인을 점거 중이다.

ⓒ제주의소리
4일 영평동 첨단과학기술단지 건설 현장의 타워크레인이 점거 농성으로 멈춰서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드림타워 건설 현장의 멈춰 선 타워크레인. 드림타워 현장에는 점거 농성자 없이 크레인 가동만 중단된 상태로 나머지 공사는 정상 진행되고 있었다.  ⓒ제주의소리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번 점거 농성의 가장 큰 원인은 소형 타워크레인 문제와 이를 방관하는 국토교통부”라며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으로 움직이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서로 다른 유형의 장비를 조립하는 경우가 많아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고 위험 역시 높다. 그런데 국토부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권장하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거 농성은 종료 시점을 정하지 않고 무기한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밝혀 건설 현장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건설협회 같은 건설업계 측은 오히려 소형 타워크레인이 더 안전하다는 주장과 함께, 파업 배경이 무인 타워크레인 도입에 따른 일자리 감소라고 관측한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4일 “정부는 건설 현장에서 운영 중인 타워크레인에 대해 2017년 11월부터 허위연식 등록 여부, 불법 개조 등 불법 행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진행해 허위 장비로 적발된 장비는 등록 말소나 형사 고발 등을 통해 현장에서 퇴출 조치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번 타워크레인 조종사 파업으로 인한 건설 현장의 혼란과 안전 사고에 대비해 건설정책국장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며 “정부는 타워크레인 안전 조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노조, 임대업계, 건설업계 등 이해 관계자와 협의와 대화를 통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