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환경-하수본부 등 3본부 1실 확대...정원 1105명으로 개발공사 보다 300명 많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부문 조감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부문 조감도

제주 최대 공기업이 될 시설관리공단 명칭이 '시설공단'으로 사실상 확정했다.

또한 최종 용역보고회 도민의견을 반영, 조직은 2본부-1실에서 3본부-1실 체제로 확대된다.

제주도는 가칭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공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마치고, 행정안전부와 2차 협의에 들어갔다.

제주시설공단은 △자동차운송사업(공영버스) △환경(환경자원순환센터) △주차시설 △하수·위생처리시설 등 4개 분야 사업을 담당하게 된다.

공영버스와 하수처시리설은 지방공기업으로 당연지정사업이었고, 환경시설과 공영주차장은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경상수지가 50%가 넘어 시설공단으로 적격 판정을 받았다.

4개 사업을 시설공단으로 운영할 경우 향후 5년 동안 112억원의 운영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용역결과 나왔다.

중간과 최종용역보고회보다 수지개선 효과가 늘어났다. 이유는 북부와 남부소각장을 3년 더 운영하면서 위탁관리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조직은 2본부 1실에서 최종용역보고회에서 나왔던 도민의견을 수렴해 3본부 1실로 확대된다.

당초 최종용역보고회에선 교통본부와 환경하수본부, 경영지원실로 하고, 교통본부에는 5팀, 환경하수본부는 6팀, 경영지원실은 4팀 등 15팀으로 구성됐었다.

이후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면서 행안부 협의에선 교통본부와 환경본부, 하수본부 3본부 체제로 변경했다. 환경하수본부가 비대하기 때문에 환경과 하수부분을 별도로 분리했다.

시설공단 정원 역시1082명에서 1105명으로 23명이 늘어났다.

남은 절차는 행안부 2차 협의와 사전설립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행안부는 시설공단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제주도 원안이 통과될 지 관심사다.

행안부 사전설립심의위를 통과하면 제주도 시설공단설립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 설립심의위는 현재 공무원 및 도의원, 외부전문가 등 7명으로 구성을 마쳤다.

설립심의위에서 심의를 완료하면, 7월께 시설공단 설립 조례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해 제정하고, 10월 임원 임명과 설립등기를 마치고, 2020년 시설공단이 본격 가동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