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대정읍 주민과의 간담회…“해안마을 유출수 피해대책 필요”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6월3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 해당지역 주민대표, 어촌계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6월3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 해당지역 주민대표, 어촌계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의소리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주민들이 하수처리장 증설공사로 인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지난 6월3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하여 해당지역 주민 대표, 어촌계 대표 등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과 해양수산국장이 참석해 주민들 민원을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서 지역주민은 한 목소리로 “제발 대화에 응해달라”고 호소했다.

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 해당부서로 하여금 대화의 자리를 만들어 줄 것을 제주도의회에 공식 건의했다.

지금 제주전역에서 진행 중인 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서는 주변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수처리장은 환경보전과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지만 하수처리장 공사·운영으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고 있지 않아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정하수처리장의 경우 신화역사공원, 영어교육도시 조성 등으로 인해 오수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어 하루빨리 증설이 이뤄져야 함에도 최근 공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 주변지역 주민과 마찰을 빚으며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주변지역 지원의 근거가 되는 ‘제주도 환경기초시설 주변지역 등의 지원에 관한 조례’와 관련해 “현재는 시설이 소재한 행정 동·리를 주변지역으로 지정하고, 환경상 영향이 미치는 지역은 지원할 수 있도록 임의 규정으로 되어 있다”면서 “실제 방류수나 유출수로 인해 피해를 보는 해안지역의 경우 피해보상 등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조례 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박원철 위원장은 “집행부의 정책 추진과정에서 도민과의 대화는 가장 최우선돼야 하는데, 대화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집행부가 반성해야 될 부분”이라며 “제도개선이 필요하거나 보상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