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신뢰할 수 없다’는 여론조사, 김태석 의장 “결과 직시해야”
元 ‘신뢰할 수 없다’는 여론조사, 김태석 의장 “결과 직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 여론조사 결과 반응 ‘극과극’…“찬․반 떠나 결정과정은 민주적이어야”

제주지역 언론사가 실시한 제2공항 관련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집행부 수장과 집행부를 견제감시하는 의회 수장의 시각이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10일 오후 제373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최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 결과를 전하면서 우리는 아직도 공공의 목적을 위해, 다수의 이름으로, 소수의 견해와 권리를 침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되묻고 싶다며 민주주의 파괴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첫 번째 실험대에 제2공항 건설 문제를 올렸다.

앞서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강정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경찰 및 해군 등의 부당한 개입, 그로 인한 폭행과 상해 등 불법과 인권침해, 해상지역의 의사가 철저히 배제된 채 비민주적 방식으로 진행된 입지 선정 여론조사 등이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장은 이 같은 진상조사결과는 바로 제주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은 국민이 위임한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한 민주주의 파괴의 결과물이라며 더 애통하고 애석한 것은 민주주의의 훼손이 지금도 현재 진행령이라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제주에서 살아갈 주민들의 권리가 어떠한 이익과도 대체되지 않고,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존엄한 삶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제주의 가치가 훼손된다면 진정 제주의 미래가 존재하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제주도의회)는 그 결정 과정에서의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주의를 실현시킬 의무를 가지고 있다며 도민들이 위임한 주권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도민사회 최대 갈등현안인 제2공항 관련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는 도지사-의장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JIBS가 창사 17주년을 맞아 지난 53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84.1%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13.6%였다.

원희룡 지사가 지난 3일 도청출입 기자들에게 신뢰할 수 없다고 반응한 바로 그 여론조사다.

원 지사는 당시 기자들에게 갈등이 진행되는 상황 자체에 찬반을 떠나 안타까워하는 마음은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감안하겠지만 이번 (JIBS) 조사는 여러가지 짚어봐야 할 점이 있다. 만약 도정에서 객관적인 감수를 받아서 조사한다면 결과는 다르게 나왔을 것이라고 여론조사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반면 김 의장은 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에 대해 도민의 81.4%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결과를 직시해야 한다면서 찬반을 떠나 그 결정과정은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도민들의 뜻으로 받아들여야 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의장은 이어 “5149가 되어 다수결의 원칙으로 내 뜻을 관철시키기보다는 나와 뜻이 다른 49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또 다른 대안들은 없는지를 시간이 걸리더다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가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자시대의 요구와 자신의 소명을 일치시키면서도 정치의 비열함에 흔들리지 말자고 말했다.

김 의장은 동료의원들에게 2공항 건설 정책사업의 끝에 어떻게 도달해나갈 것인지 먼저 도민들에게 묻자그래서 11대 의회는 후손들에게 제주의 가치 보전을 위해 치열한 고민과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것을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7
촌부의 놈 2019-06-11 22:11:31
의장.... 눈치 존나 보면서 일신을 위해 미꾸라지 처럼 일을 하네...국해의원하고 똑 같네
14.***.***.131

나도 제주도민 2019-06-11 14:27:29
제주도의 경제와 청년들(우리의 자녀)의 일자리......

육지의 병원을 오가는 도민과 제주를 오가는 국민 그리고 우리가족~!
육지로 수학여행과 대학과 군복무 중에 휴가로 항공을 이용하는 우리의 자녀~! 육지에서 생활하며 휴가철이나 명절 때 제주를 찾는 우리의 궨당들의 안전은 누가 지켜 줍니까~~!!!!!

경제 사정으로 빚만 잔뜩지고 있는 서민들은 누가 지켜주십니까~~!!!!!

민주주의만 따지다 선량한 도민과 국민이 세월호의 학생들처럼 희생되어야 하겠습니까~~!!!!!

지금 문재인 대통령께서 국민들의 마음속에서 멀어지고 있는 것이 무엇 때문인 줄 아시나요~~???
나라의 경제~! 서민의 경제를 지켜주고 있지를 않아서입니다~~!!!

제발 좀 제주도를 올바르게 이끌어 주시기를 바랍니다.......ㅠ.ㅠ
59.***.***.228

4류 정치꾼 2019-06-11 12:58:57
이 인간은 여론조사를 지 입맛대로 악용하려고 하네요.
언제는 여론조사 결과를 받들겠다며 개수작하더니만,
자신에게 불리해지니까 여론조사를 못 믿겠다?
도정을 엿장수 마음데로 하나
제주 도민은 지사를 뽑았지 엿장수를 뽑은 적이 없다.
야 이제 내려와라
223.***.***.48

주민 2019-06-11 10:18:01
김태석의장~
갈수록 실망스러운 모습만 보이네요
112.***.***.10

2345 2019-06-11 08:48:25
금보살네
직접지도그래는거종이보야주고했는데
신통력있다는옆집점집
이총각들은안나와
노려기인가
36.***.***.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