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태순 위원장 질타에 제주도 "여가원만의 건물은 아니"

제주도가 매입한 제주시 삼도동 5층 규모 건물.
제주도가 매입한 제주시 삼도동 5층 규모 건물.

제주도가 여성가족연구원(여가원) 청사로 활용하기 위해 수십억원의 예산을 낭비해 건물을 매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속개한 제주도의회 제373회 제1차 정례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고태순(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아라동) 위원장은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 ‘2018년 제주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기금운용 결산 승인의 건’ 심사 과정에서 “예산 낭비에 대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위원장은 “지난해 제주도가 여성가족연구원이 사용할 청사를 매입했는데,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다. 매입 전부터 논란이 많았지만, 제주도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추진했다. 결국에는 예산 낭비로 이어졌다”고 발끈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지하 1층, 지상5층 규모의 제주시 삼도2동 옛 탐라사료 건물을 29억원에 매입했다. 당초 제주도는 여가원만의 독립적인 연구 공간 확보를 목표로 공유재산심의 등을 받았다. 
 

여가원은 2실 1센터로 조직됐으며, 수탁기관으로 제주성별영향평가센터, 제주가족친화지원센터 2곳을 두고 있다. 전체 직원은 30여명 수준이며, 매입한 건물 주차 공간은 11면 뿐이다. 

고태순 위원장이 여가원 청사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고 위원장은 “여가원의 독립적인 연구 공간 확보에 대해 반대하는 의원은 없다. 다만, 제주도가 무리하게 매입한 건물의 규모나 협소한 주차 공간 등을 보면 예산을 낭비했다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여가원 건물 매입 절차 등을 다시 살펴보겠다. 도정 차원에서 건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여성 프라자 형태로 여가원을 포함한 여성들을 위한 공동체 건물로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답했다.
 
고 위원장은 “장애인 편의시설도 사실상 전무한 건물이다. 그냥 넘어갈 수 없다. 공무원들도 경각심을 느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회에서 수차례 지적했음에도 무리하게 추진돼 예산 낭비로 이어졌다.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 추후 조치 상황을 보고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여가원 청사로 건물을 매입했지만, 지상 1~2층을 도민에게 개방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자활센터 입주나 여성단체들의 회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모델링 비용으로 약 16억원을 책정하고 있다. 여가원은 제주 곳곳에 퍼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을 한데 모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주차공간이 다소 부족해 추가 확보 방안을 고민중이다. 해당 건물은 여가원만의 건물이 아니라 여성을 포함한 도민들의 공간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