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도청앞천막촌사람들.  ⓒ제주의소리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도청앞천막촌사람들. ⓒ제주의소리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24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이 주체가 돼 제2공항 건설을 저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제2공항 계획을 발표한 이후 도민들은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 점거, 농성, 집회 등으로 강력하게 저항했다"며 "그러나 국토부는 기어코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강행하려 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최종보고회뿐만 아니라 기본계획은 전 과정이 기만적이고 일방적이었다. 기본계획 착수보고회는 사전에 장소를 알리지 않고 세종시 국토부 건물에서 비공개로 진행했다"며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는 성산에서 제2공항을 찬성하는 사람만이 모인 가운데서 한 시간도 안되게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제주도민은 이러한 국토부의 처사에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제주도민의 압도적 다수는 제2공항을 불허하며 국토부의 일방추진에 분노한다"며 "제주도민들은 기만으로 시작된 제2공항을 기본계획저지하고 도민 자기결정권을 선언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도민이 나서 국토부가 저지른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도민이 주체가 돼 기만과 억압으로부터 도민의 삶을 지켜낼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는 끝까지 도민의 뜻을 거스르고 제주사회를 분열시키려 든다면 도민에 의해 정치생명의 끝을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