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국립공원사무소, 생태·문화·지리적 특성 띤 대표 생물종 선정

한라산의 생태·문화·지리적 특성을 띤 대표 생물종으로 선정된 ‘구상나무’와 ‘산굴뚝나비’(사진 안 네모). ⓒ제주의소리
한라산의 생태·문화·지리적 특성을 띤 대표 생물종으로 선정된 ‘구상나무’와 ‘산굴뚝나비’(사진 안 네모). ⓒ제주의소리

한라산국립공원을 대표하는 생물은 뭐가 있을까.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한라산의 생태·문화·지리적 특성을 띤 대표 생물종으로 ‘구상나무’와 ‘산굴뚝나비’를 최종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구상나무는 제주 전통 배인 테우를 만드는데 이용됐던 나무다. 한반도 고유종이면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멸종 위기종으로, 이름은 성게를 뜻하는 제주어 ‘쿠살’에서 비롯됐다.

산굴뚝나비는 멸종위기야생생물Ⅰ급으로 한라산 백록담과 고지대에서 서식한다. 천연기념물 제 458호로 지정돼 있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대학교수, 동·식물 전문가, 시민단체 임원을 대상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3차례에 걸친 논의와 대국민 선호도조사를 거쳐 깃대종을 최종 선정했다.

깃대종이란 공원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종을 말한다.

이창호 한라산국립공원 소장은 “한라산에 서식하는 생물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국립공원 생물자원 보전운동을 지역사회와 함께 전개 할 예정”이라며 “과학적인 조사와 보호활동을 통해 공원자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