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신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이하 반대시민들)은 4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반대시민들은 “예정 구간에는 학생문화원과 도서관, 유아교육진흥원 등이 있어 교육문화이용자들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며 “시민들의 생활환경 악화시키는 공사를 중단하라”고 주문했다.

도시우회도로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사업비 445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호근동 용당삼거리~서홍로~학생문화원~비석거리 4.2km 구간에 너비 35m, 6차선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사업시행구간을 분할해 우선시행구간으로 서홍로와 동홍초등학교를 잇는 1.5km 구간에 대해 공사를 계획하고 환경영향평가 의무 기준인 2km를 피해갔다.

이후 교육시설 밀집 논란과 소나무림 환경훼손까지 더해지면서 여론이 악화됐다. 핵심 구간의 토지를 소유한 도교육청이 지하차도 건설 의견까지 내면서 타당성 논란까지 불거졌다.

제주도는 주민설명회를 세 차례나 개최하며 사업을 진행했지만 비판 여론에 따라 설계 단계에서 사업을 전면 중단시켰다.

반대시민들은 서귀포 녹색당, 비자림로 시민모임 등과 공사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2000여명의 서명과 탄원서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환경도시위원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