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서 아베와 한국 정부 비판...이해찬 대표는 '그만하라' 표시도

강창일 의원
강창일 의원

강창일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일본의 무역 보복조치와 관련해 "간교하고 치졸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원칙과 명분에 집착하다 보니 시기를 놓친 부분이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강창일 의원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와 관련해 언급했다. 강 의원은 국회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다.

강 의원은 "아베 정권은 좀 간교하고 치졸하다"며 "정치논리를 경제논리로 확산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게 일본에도 도움이 안된다"며 "니혼게이자이신문, 아사히신문 뿐만 아니라 보수적인 요미우리신문에서도 '이래선 안된다'고 하고 경제계에서도 들고 일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강 의원은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지금 못하겠다"며 "우리는 풀어야 하는 입장인데, 출구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참의원 선거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 참의원 선거를 보면서 대응책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정부의 입장도 비판했다.

강 의원은 "대한민국 정부도 원칙과 명분에 집착하다 보니 시기를 놓쳐버린 부분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게(일본의 보복조치 가능성) 작년 12월부터 계속돼 왔던 거 아니냐"며 "여기에서 정치적 원칙과 명분을 갖고 정치적 문제를 풀어나갔어야 하는데 우리는 피해자단체들과 대화를 해 의견을 수렴하는 동안 시가가 지나버렸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이 정부 비판 발언을 하자 이해찬 대표는 강 의원을 향해 '그만하라'는 뜻으로 손가락을 엑스(X) 표시를 하기도 했다.

강 의원의 이같은 정부 비판과 관련, 정치권에서는 일본의 명백한 정치적 보복행위에 대해 한목소리로 대응해야 할 여당이 내부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강창일 의원이 정부의 대응태도를 비판하면서 발언이 길어지자 양손 검지손가락으로 엑스(X)자 표시를 하며 '그만하라'는 사인을 보내고 있다.  / 사진= JTBC 뉴스 화면 갈무리 ⓒ제주의소리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강창일 의원이 정부의 대응태도를 비판하면서 발언이 길어지자 양손 검지손가락으로 엑스(X)자 표시를 하며 '그만하라'는 사인을 보내고 있다. / 사진= JTBC 뉴스 화면 갈무리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