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전지역 조례 개정안, 제2공항 추진 막기 위한 정치적 꼼수” 주장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이 제2공항과 연관된 ‘제주도 보전지역 관리 조례’ 개정에 대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분명한 당론을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9일 논평을 내고 “보전지역관리 조례 개정은 제2공항 추진 여부와 직접적으로 연계가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은 같은 당 소속 김태석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이 주장해온 제2공항 공론조사에 대해서도 당론을 정하지 않고 정책혼선을 방치해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김태석 의장은 제375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11일 제2차 본회의에 해당 상임위를 통과한 ‘보전지역 관리 조례개정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명환 의원이 대표발의한 ‘보전지역 관리 조례개정안’은 조례로 정하는 공공시설 중 보전지구의 1등급지역 내에 설치할 수 없는 시설에 ‘항만’과 ‘공항’을 추가했다. 조례가 개정되면 보전지구 1등급 지역에 항만이나 공항을 시설하려면 사전에 도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보전지역 관리 조례개정안에서 제2공항 건설부지에 있는 관리보전 1등급 지역에 공항과 항만을 설치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것은 제2공항 추진을 막기위한 정치적 꼼수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보전지역 조례개정에 대한 찬성 의견이 높게 나온 데 대해서는 “이는 환경보전을 바라는 여론이 반영된 것이지, 제2공항 국책사업 추진과 직접 연계하라는 것은 아니”라고 해석했다.

이들은 특히 “도민사회가 오랫동안 요구해왔던 제2공항 국책사업에 대해 도의원들 뒤에 숨어서 책임은 조금도 지지 않겠다는 무책임하고 비겁한 행태”라며 “이번에도 당론 없이 의결이 이뤄진다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지역 국회의원 3인은 도당 간판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지역 국회의원들을 정조준했다.

김태석 의장을 향해서도 “2012년 신공항 건설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직접 발의할 때와 달라도 너무 달라 어리둥절할 뿐이다. 도의장에게 최우선 국책사업은 정치적 이익에 앞에서 한낯 수사일 뿐인가”라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거듭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지역 국회의원 3명(강창일, 오영훈, 위성곤)에게 제2공항 공론조사 및 보전지역조례 개정에 대한 당론을 정하고, 도민들에게 밝히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