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제주포럼, 2020년 5월28~30일 열린다
제15회 제주포럼, 2020년 5월28~30일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와 제주평화연구원은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 오는 2020년 5월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고 11일 밝혔다.

제주포럼 집행위원회는 지난 8일 제주도청에서 내년 제주포럼 개최 기간을 조기에 결정함에 따라, 제15회 제주포럼 기획 및 운영을 보다 내실 있게 준비해 포럼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매년 5월 말 개최돼 온 제주포럼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을지태극연습 기간과 내실 있는 주요 초청 인사 등의 요인을 고려해 결정했으며, 토요일 오전에 종료할 예정이다.

따라서 제주포럼 참석자들이 행사 종료 후 제주 탐방 기회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으로 제주와 친해지고 제주를 알리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제주포럼은 아시아 지역에서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담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집행위원회는 지난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개최된 제14회 제주포럼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집행위원들은 제14회 제주포럼에서 처음 도입된 24명의 세션 전문평가단이 68개 동시세션에 대해 내린 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차기 제주포럼 참여기관 모집 및 세션 기획 시에 활용하도록 했다.

또한 제15회 제주포럼에서 개선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으며, 세션 기획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한 ▲참여기관 실무자 대상 워크숍 개최 ▲관계 중앙부처 참여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아울러 제14회 제주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이슈를 더욱 심도 있게 논의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 제주포럼의 국제적 인지도 확산과 해외 유수 기관과의 네트워킹 강화 차원에서 하반기 내 해외 지역회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제15회 제주포럼에서는 동북아와 아시아 정세의 변화에 대해 진단하고, 정세의 변화가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아시아 전체에 미칠 영향에 대해 평가한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한반도와 주변상황이 전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