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주는 남쪽해상에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낮부터 장맛비가 내리겠다.

비는 산지부터 시작돼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한라산을 경계로 남쪽지역은 밤에 일시 소강상태에 들겠다.

내일(18일)도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 북부와 서부는 납부터 밤까지 지형적인 영향으로 소강상태를 보이겠다. 내일까지 예상강수량은 50~100mm다.

이번 장맛비는 휴일까지 내리고 그치기를 반복하겠다. 상습침수 지역에서는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

태풍도 북상하고 있다.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17일 오전 3시 현재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약 400km 부근해상에서 시간당 13km의 속도로 이동 중이다.

태풍의 진로와 발달 정도에 따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가 달라지면서 장마전선에 의한 예상 강수량과 강수지역의 변동성이 크겠다.

태풍의 영향으로 내일 낮부터는 제주도 남쪽먼바다와 제주도 남부앞바다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일겠다. 해수욕장과 해상레저 이용객, 낚시객 등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한다.

모레(19일)까지 제주도 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해역이 많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활동시 유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