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북상하면서 오늘(19일) 밤부터 제주는 태풍의 영향권에 들겠다. 내일(20일) 새벽이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19일 오전 3시 현재 태풍 다나스는 타이완 타이베이 북동쪽 약 360km 해상에서 시속 22km 속도로 북상중이다.

중심기압은 990hPa, 강풍반경 240km, 최대풍속 24m/s로 전날보다 세력이 더 강해졌다. 

태풍 다나스는 이후 한반도로 방향을 틀어 오늘 오후 9시 서귀포시 서남서쪽 약 270km 해상까지 진출하겠다.

20일 오전 3시에는 서귀포 서쪽 약 50km 부근 해상까지 이동해 제주와 가장 가까워지겠다. 이 시점을 전후에 제주는 최대 고비가 되겠다.

태풍 제주 서부해역을 거쳐 동쪽으로 방향을 더 틀어 남해안을 거쳐 호남과 영남 지역을 관통하겠다.

내일까지 제주는 장마전선과 태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지겠다. 산지에는 최대 700mm 이상이 폭우가 내리겠다.

제주도 전역에 강풍주의보가 발효되면서 내일가지 평균풍속이 72km/h(20m/s) 내외, 최대순간풍속 108km/h(30m/s)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다.

해상에서는 제주도 남쪽먼바다, 오후에는 제주도 앞바다와 남해서부서쪽 먼바다에 태풍특보가 발효되겠다. 

기상청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가 달라지면서 앞으로 예상 강수량과 강수지역의 변동성이 매우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