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청년위원회와 제주청년녹색당, 제주청년민중당, 정의당청년학생위원회는 24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사범에 대한 청년정책위원 위촉 논란에 대해 제주도의 진정어린 사과와 대책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청년위원회와 제주청년녹색당, 제주청년민중당, 정의당청년학생위원회는 24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사범에 대한 청년정책위원 위촉 논란에 대해 제주도의 진정어린 사과와 대책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제주도가 지지자 명단을 조작한 전 민주당 제주도당 대학생위원장의 청년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지만 지역 청년들의 불만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바른미래당 청년위원회와 제주청년녹색당, 제주청년민중당, 정의당청년학생위원회는 24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년을 바라보는 태도를 반성하라며 일침을 가했다.

청년들은 “제주도가 유감을 보였지만 진정으로 문제의 원인을 고민했는지 의문이 든다”며 “최초 문제가 제기되자 도정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대응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유감 표명도 절차의 미비에 대한 핑계일 뿐”이라며 “청년을 바라보는 본질적인 시각에 대한 반성 없이 절차의 미비만을 탓하는 태도에 더 큰 상실감과 분노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특히 청년들은 “문제의 핵심은 법적으로 문제 있는 위원 위촉이 아니라 청년을 정치권에서 부적절하게 소비하는 방식을 답습한 것”이라며 “청년에 대한 대표성도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청년들은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삶의 현장에 함께하며 그들을 대변할 수 있는 심의 위원을 선발해야 한다”며 “향후 선발기준의 질적 평가요소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청년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태도부터 반성하라”며 “빠른 시일 내에 재발방지를 마련하고 질적으로 청년을 대표할 수 있는 자를 위촉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제주도당 대학생위원장이던 문제의 이모(30)씨는 2017년 대통령선거 당시 ‘안희정 후보 제주 청년 지지선언 기자회견’을 열어 1219명의 지지자 명단을 발표했다.

검찰 수사 결과 실제 동의를 받은 인원은 40명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조작된 명부이었다. 결국 이씨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돼 벌금 500만원을 선고 받았다.

제주도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지난 10일 원희룡 제주지사가 당연직 위원장인 제2기 제주도 청년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씨를 포함한 17명의 위원을 위촉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도는 일주일 만에 이씨를 해촉하고 향후 위원 위촉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자를 배제하는 기준이 마련하기로 했다.

강동우 제주도 청년정책담당관은 “소속 위원의 윤리성 제고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청년 기본 조례를 보완해 전문성과 공정성을 지닌 청년들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