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를 맞아 제주에서 영유아가 차량 안에 갇히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소방당국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6일 제주소방서에 따르면 24일 오후 1시2분쯤 제주시 삼도동에 주차된 차량 안에 두 살배기 여자아이가 갇혀 부모들이 119에 신고했다.

이날 오후 2시5분쯤에도 제주시 노형동의 한 주차장에서 차량 안에 세 살배기 남자아이가 차량에 갇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두 사건 모두 부모가 차량에 내리면서 자동으로 잠금 장치가 작동되면서 벌어진 일이다. 이 사고로 두 아이는 20분 이상 차량에 갇혔지만 119의 도움으로 화를 면했다.

이날 제주시 최고기온은 30.9도까지 올라 무더웠다. 여름철 외부 온도가 30도를 넘을 때 자동차 내부 온도는 최대 90도까지 치솟을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 체온 상승 속도가 성인보다 3~5배 빨라 짧은 시간 방치돼도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차량 갇힘 사고가 대부분 어른들의 부주의로 발생한다.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이를 차에 혼자 두지 말고, 아이가 탑승한 경우 차량대기 시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이 좋다.

제주소방서 관계자는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운전석에서 경적을 울려 도움을 요청하는 등 사전 교육도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부모들의 철저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