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민갑룡 경찰청장의 공식사과와 관련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 피해자 단체가 26일 공동성명을 내고 인권 경찰로 거듭날 것을 당부했다.

이들 단체는 “민 청장이 30여명의 피해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사과하고, 피해자들에게 권고 이행 계획을 설명하는 등 대국민 공식사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당연한 한마디를 듣기까지 10년이 걸렸다고 생각하니 서럽기까지하다”며 “용산참사 철거민 김대원과 쌍용자동차 서른 번째 희생자 김주중을 생각하면 억장이 무너진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늦게나마 피해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반성의 마음을 전달하는 사과를 했지만, 앞으로 이번 사과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뼈있는 말을 건넸다.

이들 단체는 “정권에 입장을 달리하는 경찰력 남용과 사과의 반복이 돼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반성으로 공권력 행사의 기준과 절차가 인권의 가치에 부합하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쌍용차 노동자와 관련해 24억원에 이르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 철회에 대해서는 대법원 계류 중이라는 이유로 권고 이행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 것에 유감을 표했다.

집회·시위 현장에서의 경찰력 과잉 문제가 일부 개선된 점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일부 집회시위 현장에서 경찰권 남용이 계속 목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년 여러 한계에도 애써준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에 감사를 표한다”며 “위원회 권고가 이행되도록 끝까지 사회적 목소리를 내어 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과와 다짐이 또 다시 거짓이나 희망고문이 되지 않도록 해 달라”며 “다시는 이런 아픔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개혁에 후퇴가 없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끝으로 “절망 속에서도 끝까지 진실을 위해 목소리 내며 싸워온 피해자들의 수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다”며 “끝이 아니라 시작이기에 더 손을 굳게 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경찰 인권침해 사건 피해자 일동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금속노조삼성전자서비스지회, 
금속노조쌍용자동차지부,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백남기투쟁본부,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
전국언론노조KBS본부,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