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만의 특별한 맛의 비법을 찾습니다"

제주시는 오는 10월4일부터 6일까지 제주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개최하는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 음식경연대회 참가자를 8월9일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탐라순미도(耽羅巡味途) 영주십미(瀛州十味) - 제주만이 주는 특별한 비법 찾는다'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총 9개 분야 1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제주만의 천연기념물 식재료인 흑우, 흑돼지, 제주마와 지역 농수축 특산물을 이용한 요리경연으로 1차 서류 심사(8월16일)를 통과한 참가자 대상으로 10월4일부터 6일까지 현장 전시 및 조리경연이 진행될 계획이다.

전시부문은 총 8개 부문으로 △향토음식 전통차롱 부문과 △외식상품 농수축산물 3개 부문으로 운영되며, △제주떡 제과제빵 부문과 올해 신설되는 △저염식 건강음식 부문으로 진행한다.

라이브경연은 총 3개 부문으로 △제주로컬푸드 한식요리 부문과 △창작퓨전요리 대학생과 고교생 부문으로 각각 진행한다.

특별무대 경연은 조리기능장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무대에서 진행되는 경연으로 △제주떡 달인경연 △제주천연기념물 식재료를 활용한 임금님진상품 경연 △활어회 창작 외식상품 경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전국단위 행사로 진행되는 이번 경연의 출품작에 대한 시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1개 부문),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3개부문),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 제주시장상 등의 상장과 총 상금 1530만원이 주어진다.

또한 본선에 진출하는 경연 참가자의 요리 레시피 팁(Tip)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상영하여 관람객들의 단순 관람이 아닌 음식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도모하기 위한 '제주음식박람회 공유(共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청접수는 제주시 홈페이지(www.jejusi.go.kr) 고시공고 및 새소식 게시판에서 대회요강을 확인하고 참가서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제주시 위생관리과(728-2621~2)로 방문 및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요리경연대회를 통해 제주 로컬푸드를 활용한 제주 외식상품을 발굴·육성하고 외식 내수시장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해 방문객들에게 제주음식에 대한 이해와 저변을 확대 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