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지역주민 우선 고용, 청소년 장학사업"
제주동물테마파크 "지역주민 우선 고용, 청소년 장학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테마파크 사업자, 지역상생방안 설명서 마을에 배포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내에 추진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 사업자 측이 지역주민 고용 방안 등을 담은 '지역상생방안 설명서'를 선흘2리마을회에 배포했다.

대명그룹 산하 (주)제주동물테마파크는 선흘2리 정현철 이장과 맺은 상호협약서 상의 상생방안을 구체화·문서화 해 마을 측에 보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문서는 크게 △지역주민 우선 고용 △지역복지 사업 △지역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환경보호 △마을과의 소통 등으로 구성됐다.

우선 사업자 측은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제주특별자치도 개발사업시행 승인 등에 관한 조례'의 80%가 넘는 191명을 지역주민으로 채용 할 계획"이라며 "특히 제주동물테마파크 운영 관련 신규채용에서는 다양한 직군에서 조천읍 선흘리 거주 주민을 최우선으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경우 오픈전까지 협력업체 및 현장공사 인력 등 연간 수천명의 근로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조천읍 및 인근 마을 주민 대상으로 고용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조성공사 중 협력업체 선정 또한 마을주민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했다.

지역복지 사업과 관련해서는 "선흘2리에는 함덕초 선인분교가 위치해 있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마을의 인재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정기적으로 선흘분교 등 조천읍의 지역 청소년들에게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업자 측은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는 사업장 내 임대사업이 있다. 향후 임대사업자 모집 시 지역주민에게 우선권을 부여하고 지역 농특산물을 우선 구매하여 마을 발전에 기여하고, 마을의 경로잔치, 체육회, 축제등 각종 행사에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제주동물테마파크 운영상 필수 인력인 동물전문가, 사육사, 수의사등 분야에서 지역대학 등과 연계해 전문 인력을 우선 수급하고, 악취 및 소음 저감 계획, 자체 중수 재활용계획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동물테마파크 관계자는 "지역상생방안을 구체화 한 설명 자료로 마을 주민들의 이해와 추가적인 상생방안 등 주민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마을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바"라며 "동물친화적 시설의 동물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사파리로 지역의 자랑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주민들의 총의를 모으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마을 이장과 사업자 측이 7억원의 마을발전기금을 주고받는 내용의 '상생협약'을 체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갈등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8
선흘2리주민들 2019-08-05 17:03:07
전부 동물 똥 치우고 우리 청소하고 쓰레기치우는 일 하는거냐?
대명 니들 노예짓 하라 이거지???
ㅋㅋ 함덕 대명콘도 함덕사람들 거기서 뭐하는지 다들 알잖소
식당종업원, 청소, 룸청소 등등... 그것도 나중엔 다 용역업체 주잖아
대명이 어떤회사냐? 상생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악덕 땅장사들이다. 어차피 테마파크 다 헛소리잖아 호텔짓고 돈 되는
시설 지어놓고 땅값 무쟈게 올려서 돈벌고...
니들이 무슨 강아지 말 한마리라도 키워보고 테마파크 한다고 하는거냐??
도민 여러분들 절대 속지 마십시오. 저들은 오로지 부동산투기가 목적인 사람들입니다
182.***.***.98

반대파 2019-08-05 16:39:53
이런 경우 한두번 속나요?! 완공하고 나면 언제그랬냐는듯이...
제주에 수많은 대형공사가 지역 상생을 외쳤지만 오픈후에 다 육지사람덜 뽑읍띠다...
58.***.***.207

함덕 2019-08-05 15:12:50
절대로 속으면 안됩니다.
제주소주를 봅써
제주에서 일자리창출허켄하고 좋은자리 다 육지사름
신세계 이마트직원파견, 제주사름은 용역회사에 생산직 영업직만 쓰고이수게
61.***.***.207

바람바다 2019-08-05 16:07:17
양의 탈을 쓴 늑대의 모습.
언제 잡아먹을까 고민중...
112.***.***.67

제주도민 2019-08-05 15:08:38
어떻게든 공사만 시작하면 된다는 생각에 동물복지 주민상생 듣기좋은 말로 홀리고 있군요. 중산간 아름다운 자연 그대로가 제주의 자산입니다.
27.***.***.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