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과 제주환경운동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제주녹색당, 광주녹색당이 8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 비자림로 확장공사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협의에 대해 무효를 주장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최근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비자림로 확장 공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부실로 판정하고 해당 업체에게 사전 통보를 진행했다.

제주도는 이와 별도로 7월25일 비자림로 법정보호종 보존대책을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이에 영산강유력환경청은 관련 기관에 검토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단체는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부실로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서의 협의 결과 효력을 인정했다”며 “이는 환경영향평가 취지와 문제 해결의 본질에서 빗나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공식 사과하고 지금부터라도 잘못된 협의로 환경이 파괴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또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제주도가 제출한 법정보호종 보존대책을 검토 중에 있다”며 “종 보존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서식지보존이 중심이 돼야 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한쪽에서는 종 보존과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한쪽에서는 멸종위기종 서식지 파괴에 동조하고 있다”며 정밀진단을 진행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대책수립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에 “우리의 요구사항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감사원 감사 청구에 나설 것”이라며 “모든 노력을 다해 생명의 보고인 비자림로를 지켜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