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일본 관광시장 대응 전략회의...관광업계 "일본 직항노선 유지해야"

제주도가 8일 오전 관광업계와 '일본 관광시장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가 8일 오전 관광업계와 '일본 관광시장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및 일본관광객 유치 주요업종 대표들과 '일본 관광시장 대응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최근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강화차원에서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함에 따라, 일본관광객 유치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제주와 일본 직항 운항 항공사인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제주항공을 비롯해 일본관광객 유치 여행사, 면세점, 일본어 관광통역 안내사 등 관광업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일본관광시장에 대한 동향과 각 분야별 애로 사항을 공유하고 협력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일본지역 마케팅에 대한 중단 없는 추진과 제주-일본 간 직항노선 운항 유지에 모아졌다.

김아미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이사는 “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일본 마케팅을 결코 중단해서는 안 된다”며 “민관이 지혜를 모아 도쿄 등 직항도시를 중심으로 일본 관광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김남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상근이사는 “제주와 일본 주요 도시에 개설된 직항노선이 한때 급감했던 일본시장 회복의 교두보 역할을 했다”며 중요성을 피력했다.

고범철 세일여행사 제주지점장 또한 “오는 동절기 직항 노선 유지를 관광산업을 지탱하는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한다”며 “여행업계에서도 모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호 대한항공 팀장은“자사 제주노선은 70%∼80%가 일본발 수요이며 예약률을 보면 8월, 9월은 감소하고 있지는 않다.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윤남호 롯데면세점 부점장은 “크루즈를 이용한 일본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도 전략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영돈 제주도 관광국장은 “부가가치가 높은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직항 접근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노선중단과 감편 시에는 회복을 위한 시간과 비용 투자가 상당하기 때문에 항공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 국장은 “아울러 일본관광시장에 대한 공동 마케팅 추진과 관광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해 도, 관광공사, 관광협회 및 일본 관광홍보사무소를 중심으로 오는 9일부터 테스크포스팀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