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정책회의서 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주문...“제주도-JDC 계획 연동돼야”

주간정책회의 주재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주간정책회의 주재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최상위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이 이른바 '계획 따로, 실행 따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최근 15억원을 투입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를 겨냥한 듯 "제주도 계획에서 JDC의 계획이 동떨어져서는 안된다"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13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을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체감이나 공감도가 낮은 부분을 점검해 도민 참여형 계획이 돼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는 제2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의 만료시기(2012~2021)가 도래함에 따라 국제자유도시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중장기 추진전략 마련을 통해 제3차 종합계획(2022~2031)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원 지사는 “비전 따로 사업 따로, 자체 계획 따로 중앙 계획 따로, 이렇게 가지 않도록 정책 연관성과 실행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계획 단계에서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 정책에 반영하고, 대통령 공약으로까지 제시될 수 있는 핵심 프로젝트를 발굴해 달라”며 “실행 안전성과 당면사업 위주로 갈 경우에는 계획이 소극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제주도에서 수립하는 종합계획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의 계획과 동떨어져서는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원 지사는 “계획 수립 단계부터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이 JDC와의 연동 관계와 통합성을 높이고 구속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관철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대림 이사장이 취임한 이후 JDC는 용역비 15억원을 투입, 별도의 미래전략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원 지사는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을 준비하면서, 별도 계획을 추진하는 JDC에도일정한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제주도는 지난 2003년 제1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립 이후 총 4차례에 걸쳐 종합계획(수정계획 포함)을 수립했으며, 현재는 제2차 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추진 중이다.

제3차 종합계획은 참여형 계획, 전략 계획, 실현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기존 계획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담을 예정이다. 

제주도는 제3차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앞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수립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오는 10월까지 제주연구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3차 종합계획 기본설계 범위를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