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 "19일부터 반입 막을 것, 도가 협약 지키지 않아"

제주시 봉개동쓰레기매립장에 야적돼 있는 수만개의 압축폐기물.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 봉개동쓰레기매립장에 야적돼 있는 수만개의 압축폐기물.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 봉개동 주민들이 쓰레기매립장에 쓰레기 반입을 금지한다고 밝히면서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가 협약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며, 오는 19일부터 쓰레기 반입을 막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서귀포시 색달동에 추진되는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가동이 지연되는 등 제주도가 협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제주도는 색달동 3만4737㎡ 부지에 1일 34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건설을 추진중이다.
 
제주도는 2021년 10월부터 가동을 목표로 해왔다. 하지만, 기본계획 수립 등 과정에서 지연돼 준공이 2023년 상반기로 연기됐다.
 
지난해 8월 제주도는 ‘제주시 19개동 지역 이외 읍·면지역에서 수거한 음식점 음식물 쓰레기의 반입은 탈취설비 등 악취저감 시설 완료 후 대책위와 협의해 반입할 수 있다’는 조항 등을 포함해 대책위와 협약을 맺었다. 
 
또 올해 10월31일까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을 연장사용하고, 재활용시설과 음식물처리시설은 2021년 10월31일까지 사용키로 협의했다. 음식물처리시설의 경우 2022년 6월30일까지 철거키로 협약했다.
 
대책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대책위)는 지난해 8월 마지막이라는 다짐을 받고 올해 10월까지 봉개동쓰레기매립장 등 연장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협약 1년만에 새빨간 거짓말이 됐다. 우리는 쓰레기 대란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양보해 왔지만,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제주도는 협약서에 명시된 2021년 10월31일까지 봉개동 음식물처리시설을 색달동 음식물류쓰레기처리시설로 이설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재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오는 10월31일까지 매립장 내에 야적된 압축쓰레기, 폐목재를 반출·처리한다는 협약을 이행하고, 악취로 피해를 입는 봉개동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 관리해야 한다. 또 매립지 최종 복토를 즉각 시행하고, 폐기물처리기본계획을 재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재호 대책위원장은 “오는 19일부터 주민들과 함께 쓰레기매립장에 쓰레기 반입을 막겠다. 이를 위한 집회 신고도 모두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대책위가 쓰레기 반입을 막으면 제주 쓰레기 대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봉개동 북부소각장 하루 평균 처리 용량은 약 140톤이지만, 반입되는 쓰레기는 200톤이 넘는다. 처리하지 못해 매일 수십톤에 달하는 쓰레기가 밀봉, 쓰레기매립장에 야적되고 있다.
 
행정은 북부소각장 포화율을 99.9%로 보고 있다. 야적공간도 거의 포화됐지만, 그나마 압축폐기물 등을 야적할 수 있어 언제 터져도 이상하지 않은 제주 쓰레기 대란을 잠시나마 막을 수 있는 상황이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들어선 제주환경순화자원센터 광역 소각시설은 오는 10월께 준공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14일 원희룡 제주도지사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방안을 강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오늘(14일) 오후부터 대책 회의를 하고 있다. 아직 결정된 내용은 없다”고 짤막히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