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쓰레기 대란' 해소되나...대책위-市 협상 테이블
제주 '쓰레기 대란' 해소되나...대책위-市 협상 테이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5시10분쯤 고희범 제주시장과 대책위 비공개 회의 시작
봉개동쓰레기매립장대책위원회 회의에 앞서 고희범 제주시장이 앞으로 행정의 대처 방안 등을 설명하면서 음식물쓰레기 반입 허용을 호소하고 있다. 고 시장의 인사말이 끝나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중이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대책위원회 회의에 앞서 고희범 제주시장이 앞으로 행정의 대처 방안 등을 설명하면서 음식물쓰레기 반입 허용을 호소하고 있다. 고 시장의 인사말이 끝나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중이다.

[속보] 제주 음식물 ‘쓰레기 대란’ 해소를 위해 봉개 주민들과 행정이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19일 새벽부터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입구를 봉쇄한 봉개동쓰레기매립장대책위원회(대책위)가 이날 오후 4시55분께 쓰레기 매립장 바로 옆에 위치한 환경시설관리소에 있는 대책위 사무실에서 회의를 시작했다.
 
대책위는 제주도와 제주시가 내놓은 악취저감 방안 등을 두고 내부적으로 의견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쓰레기 대란이 장기화될지, 일단락될지 결정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고희범 시장은 대책위 회의 시작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악취 저감과 압축폐기물·폐목재 처리, 최종 복토 등 사안에 대해 봉개 주민들과 제주도, 제주시가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협의했으면 한다”고 주민들을 설득했다.
 
고 시장은 “서귀포시 색달동에 들어서는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추진 과정이 조금 지연됐다.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도 면제 받았지만, 적정성 검토 절차를 빼놓을 수 없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2021년 10월 예정된 색달동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준공이 빨라야 2023년으로 지연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악취 피해가 2021년 10월에 끝날 줄 알았던 주민들의 심정을 이해한다. 다만, 행정에서 악취 저감에 신경쓰지 않은 것이 아니다. 악취를 일부 저감했지만, 되레 멀리 퍼져나가는 상황이 벌어졌다. 세부 기술적인 부분을 잘 몰랐다. 이를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시장은 “악취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세부 추진 사항을 세웠다. 악취를 저감할 수 있다는 미생물을 생산하는 20여개 업체에 악취 저감 방안을 의뢰했다.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고 시장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평생 악취 저감 미생물을 연구했다는 업체도 있다. 실제 저감 사례가 있어 기대하고 있다. 행정이 미숙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아니다. 약속을 지키려 노력했다”고 호소했다.
 
그는 “제주시 인구가 50만명에 달한다. 미처 갖추지 못한 사회 인프라를 어떻게든 확장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제주시의 어려운 형편을 이해해 음식물 쓰레기 반입을 허락해주길 바란다. 주민들과 TF를 구성해 악취 저감과 최종 복토, 압축폐기물·폐목재 처리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했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인사말이 끝나자 대책위는 고 시장 등 공무원과 함께 협상테이블에 앉아 비공개 회의를 진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농부 2019-08-20 06:40:28
도의원 및 각종 심의위원들도 각성해라 견제하고 걸러내고해먀 하는 ㄴㄷ이 제할일을 못하고 개발하면 떡반이나 챙겨지카만 생각들 허영
117.***.***.207

안일하다 2019-08-19 21:11:54
절대 협상하지 마라. 색달동도 지금 반대하고 있다. 제2공항은 얘기 나올 때는 TF팀 진작에 꾸렸었다. 이제와서 TF팀 꾸린다는 건 눈가리고 아웅하는 거다. 도에서 안일하게 생각해서 슬쩍 넘어가려다 덜미 잡힌거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결국 몇 푼 쥐어주거나 마을에 이권 쥐어주면 넘어 가겠지 생각하고 있을 거다. 마을 주민들은 정신 바짝차리고 대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반복된다. 벌써 4번째인데, 이 정도면 핫바지로 보고 있다는 거다.
103.***.***.220

제주도민 2019-08-19 18:24:38
이제는 진지하게 입도민, 이주제한을 고려해야 한다.

도두 하수처리장 처리용량 초과로 인한 여름 바다방류로 인한 똥물냄새

쓰레기소각매립장 포화상태


섬은 작고 육지것들은 자꾸만 내려와서 살려고 하는데,

영양가 있는 애들은 안오고, 돌싱, 노총각 노처녀, 오면 뭐든지 일자리 있는줄 아는 애들


이제 중국인처럼 제주도 이주시에는 재산 3억 이상만 오도록 해야 하는 등 조치가 필요하다.
12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