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NGO,15일 반부패 네크워크 결성....인사비리 의혹 '부방위' 신고

제주도 교육청 인사비리 의혹에 대해 정부의 부패방지위원회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15일 오후2시 제주시 일도2동 문화의 집에서 열린 반부패 포럼에 참여한 도내 8개 시민사회단체는 최근 지역에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교육청 인사비리 논란에 대해 부패방지위원회에 정식 신고하는 한편, 이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인사비리 의혹에 공동 대응키로 입장을 정리함에 따라 이 사안은 단순히 도 교육청 내부의 비리차원이 아닌 제주지역의 총체적 부패를 가늠하게 사안으로 급부상, 파문이 갈수록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부패포럼에 참석한 8개 시민사회단체는 제주도 교육청 인사비리가 제주 공직사회의 부패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중대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제주사회 개혁과 관련된 중요사안으로 규정하고 시민사회 차원의 공동대응을 결의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 문제를 부패방지위원회에 신고를 해 현재 진행중인 검찰 수사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글 계기로 (가칭) ‘제주반부패 네트워크’ 구성을 조만간 가사화 시키기로 합의했다.

정부산하 기관이 부패방지위원회는 검찰이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직접 조사를 할 수 없으나 수사 종료 후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조사가 가능해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부패방지위원회가 직접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됐다.

반부패 네트워크에 참여키로 한 단체는 이날 반부패 포럼을 주최하고 네크워크 결성을 제안한 반부패국민연대제주본부을 비롯해 참여환경연대, 주민자치연대, 환경운동연합, 여민회, 제주YMCA, 제주YWCA 등 모두 8개 단체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반부패네크워크 결성을 통해 제주지역의 ‘반부패 지도’ 공표사업, 부패신고센터 운영, 반부패 시민옴부즈만 운영 등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