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시민사회가 제주 제2공항 공론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1만인 청원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제주도내 100여개 시민·노동·종교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7일 제주 제2공항 도민공론화를 요구하는 청원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오는 9월 초순까지 1만명을 목표로 청원 서명을 받아 제주도의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거리서명과 함께 온라인(http://shorturl.at/fkoFO)을 통해서도 서명을 진행하게 된다.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촛불정부라면서 주요 정책 과정에서 주권자인 제주도민들의 의사결정을 외면할 수는 없으며 도지사가 도민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도민들의 참여를 반대하는 것은 어떤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청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제2공항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와 제주도민들의 뜻을 모아내야 할 도지사가 끝내 제주도민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회피한다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와 원희룡 지사가 끝내 도민공론화를 거부한다면 제주도의회 차원에서 제2공항에 대한 정책 결정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서 도민적 갈등을 해소하고 제2공항에 대해 민의를 반영한 정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조속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10월 고시 강행이 예고된 상황에서 국토부와 원희룡도지사의 공론화 의지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시급히 거쳐 만약 더 이상 추진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 확인된다면 제주도의회에서 도민공론화 추진을 위해 전격 나서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