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지사가 제주신항과 외항 2단계 개발사업을 해수부장관에게 건의한다.

원 지사는 28일 제주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7회 국제크루즈포럼 행사에 앞서 문성혁 해양 수산부장관을 만나 제주지역 해양수산 분야 당면 현안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우선 원 지사는 제주신항만 기본계획 확정에 고마움을 표시하고, 제주항의 물동량 증가에 따른 시설 확충을 위해 제주외항(2단계) 개발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또한 최근 연어 수입량이 급증하면서 횟감어류 소비시장 잠식으로 가격하락 피해를 입고 있는 ‘양식광어’가 FTA 피해보전 지원대상 고시 품목에 포함될 수 있도록 건의한다.

더불어, 해양관광 활성화 및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해양수산부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어촌뉴딜 300사업’과 관련해 2020년도 사업대상지로 제주도 11개 어항(국비 770억원)이 선정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원 지사는 연승어선 검사지침 제도개선과 화물차량 운전자 화물선 임시승선자 허용 등을 건의하고, 제주도 전역이 해양수산산업 현장인만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할 계획이다.

원 지사는 해양수산부장관과의 면담에 이어 제7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에 참석해 전시장을 둘러보고 개회식에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 크주즈, 평화와 공동번영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20여 개국 1600여명이 참가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