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논의가 이뤄진다. 실제 실행에 옮겨지면 김태환 전 제주도지사 이후 10년 만에 주민소환 운동이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민중연대는 30일 오후 7시 제주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원희룡 퇴진운동의 방향과 전망’을 주제로 주민소환 도민 토론회를 연다.

참가단체는 영리병원 허용시도와 제2공항 건설 강행, 각종 난개발 등으로 제기된 원 지사의 퇴진운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현장에서는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가 ‘2019 주민소환운동의 방향과 전망’, 하승우 정치학 박사가 ‘주민소환운동의 정치적 의미’를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선다.

이어 현진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회장, 양지호 제주평등노동자회 위원장, 고경하 제주주권연대 집행위원장, 문상빈 제주제2공항저지비상도민회의 정책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제주에서는 2009년 당시 김태환 제주도지사에 대한 사상 첫 현직 도지사 주민소환이 청구돼 실제 투표까지 이뤄졌다. 다만 투표율이 11%에 그쳐 개표조차 하지 못했다.

올해 초 주민투표법과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앞으로는 투표율에 관계없이 개표 결과를 공개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개표요건이 투표율의 3분의 1이상 이었다.

2019년 기준 제주도 청구권자 총수는 주민소환 투표와 조례 제정 및 개폐청구는 53만8255명, 주민투표는 53만9003명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