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해 도민들에게 결정권을 부여하기 위한  '공론화'를 촉구하는 청원이 보름도 채 지나지 않아 8000명을 넘어섰다. 1만명을 목표로 추진중인 청원은 목표량을 채워 추석명절 직전 제주도의회에 전달될 예정이다.

제주도내 100여개 시민·노동·종교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지난달 27일부터 실시한 '제주 제2공항 도민공론화 요구 청원운동'에 8000여명이 동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청원운동은 오프라인 거리서명을 비롯해 온라인(http://shorturl.at/fkoFO)을 통해서도 서명이 진행중에 있다. 해당 링크로 들어가 이름과 주소, 이메일 주소만 기재하면 참여 가능하다.

비상도민회의는 청원을 통해 "국토부의 제주 제2공항 추진에 대한 사회적 갈등이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 특히 최대 현안임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채 제2공항 정책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되면서 오는 10월로 예정된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둘러싸고 도민사회의 파장이 예견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제주도민들은 찬반을 떠나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도민들이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도민공론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실제 최근 실시된 각종 언론사 여론조사에서도 제2공항 문제에 대해서 찬반 입장을 떠나서 공론조사 등을 실시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의견이 80%를 넘어서는 등 압도적"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지금과 같이 제2공항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와 제주도민들의 뜻을 모아내야 할 도지사가 끝내 도민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회피한다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나서야 한다"며 "도의회 차원에서 제2공항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 도민적 갈등을 해소하고 민의를 반영한 정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