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도,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포해야"

오는 2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UN)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각 국 정상들로부터 기후위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가운데,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0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 등 기후 위기를 자초하는 광범위한 난개발과 과잉개발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우리 공동의 터전인 지구가 불타고 있다. 과학자들은 지구온도 상승이 1.5도를 넘어설 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시작된다며 지금을 기후위기 비상상황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지금처럼 화석연료를 사용한다면 1.5도 상승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8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전 세계는 극심한 기후변화로 폭염과 혹한, 산불과 태풍, 가뭄과 홍수, 생태계 붕괴, 식량위기 등 돌이킬 수 없는 재난을 겪고 있고 이는 한국과 제주도 역시 다르지 않다"며 "이런 위기 속에 전 세계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공동의 대응을 시작하라는 요구를 동시다발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러한 비상한 상황과는 별개로 정부와 국회, 기업과 언론은 온실가스 감축이 마치 먼 미래의 일처럼 여전히 방치하고 외면하고 있다. 제주도 역시 다르지 않다. 원희룡 도정은 출범 이후 대규모 관광개발과 토목사업을 추진하며 제주도를 기후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2공항 건설계획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대전제를 근본적으로 무력화시키는 계획이다. 기후위기로 비행기 이용을 줄이자는 운동이 전 세계에서 공감을 얻고 있는 마당에 도리어 더 많은 비행기를 띄워 과잉관광으로 제주도를 더욱 기후위기로 몰아가겠다는 발상은 극단적 계획"이라고 꼬집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정부는 기후위기의 진실을 인정하고 비상상황을 선포해야 한다. 인류가 겪어보지 못한 최악의 위기가 몰려오고 있고 이미 전 세계 9개 국가와 1000여개 도시가 비상상황을 선포했다"며 "국가경제를 위해 엄청난 이산화탄소를 배출해온 한국의 책임은 적지 않다. 이제는 현실을 철저히 받아 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정부만 움직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지방정부도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제주도의 기후변화 연구를 총괄할 국가연구기관 설립 등을 추진해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제주도의 환경, 생태계 보전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 또 대규모 과잉개발을 멈추고 환경수용력을 감안한 인구·관광객 수요관리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