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2~1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개최....15개국 530여명 제주인 참가

 

세계제주인대회가 오는 10월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제주도 일원에서 열린다.
세계제주인대회가 오는 10월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제주도 일원에서 열린다.

전 세계 제주인이 함께 하는 화합의 장인‘2019 세계제주인대회’가 오는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및 제주도 일원에서 펼쳐진다.

2014년 10월 글로벌제주상공인대회에서 세계제주인대회 개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 지 5년 만인 올해 처음으로 세계제주인대회가 열리게 됐다.

‘더 커지는 제주, 글로벌 제주인 하나 되다!’를 주제로 하는 이번 대회에는 15개국에서 530여 명의 재외 도민이 참가한다.

미국, 일본, 호주, 남미 등 재외 도민회가 결성된 지역 외에도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에 거주하는 제주 출신 도민들이 고향을 찾는다.

특히 사할린 출신 2~3세대 재외도민 31명을 초청해 고향 제주의 발전상을 소개하고, 도민 및 국내외 재외 도민들이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거주 재외도민은 280여 명이 참여하고 특히 부산, 서부경남 및 광주호남 지역의 출향 해녀 32명도 초대된다.

대회 첫째날‘환영의 날’행사에서는 재외 제주인들이 탐라 문화제의‘거리 가장퍼레이드’에 직접 참여하여 원도심을 걷는 경험을 한다. 이후 민속자연사박물관 야외 광장에서 제주 토속 음식을 메인으로 하는 환영만찬을 통해 정겨운 고향의 맛을 즐기게 된다.

둘째날에는 세계 각국에 정착한 제주인에 대한 담론을 다루는‘제주 아일랜드 디아스포라 포럼’이 열린다. 서울대학교 신용하 석좌교수가‘탐라국 성립의 현재적 의미’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뒤‘세계제주인의 네트워크 증진방안’(고용하‧미국)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제주인 성공 스토리 토크쇼, 차세대 네트워크 교류, 글로벌 상공인 리더십포럼의 3개 세션도 진행된다.

이날 오후 5시부터는 재외제주인 예술인과 도립예술단 등 도내외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하는‘제주 화합의 밤’공연이 열린다. 제주가 낳은 대표적인 음악가 양방언과 메조소프라노 김지선이 협연한다.

다양한 부대행사도 대회기간 동안 주 행사장인 제주국제컨벤션센터 3층 로비에 마련된다.

고향 제주를 떠나 타지에 정착해야만 했던 과거를 회상하는‘글로벌 제주인 이주사 전시회’가 열리고, 제주도 우수제품 품질인증 마크인 JQ인증 제품 및 제주관광기념품공모전 수상 제품 위주의‘글로벌 제주제품 전시·판매전’도 열린다.

제주전통음식 체험 등 고향의 정취를 되새기는‘제주 전통문화 체험공간’등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조상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세계제주인대회 준비를 위해 지난 1년 간 쉴 새 없이 달려왔다”면서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국내외 재외도민들께서 따스한 정과 포근한 고향을 한껏 느끼시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