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공론조사 어쩌나? 원희룡 ‘예산지원 없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공론조사 어쩌나? 원희룡 ‘예산지원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공론조사 사무경비 2000만원 불과...공론조사 결과도 국토부에 제출하지 않을 듯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공론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는 국토부 기본계획과 관련한 의견 제시에 공론조사 결과를 포함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의회 공론조사 예산 지원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구체적으로 답변할 이유가 없다'고 거부의사를 피력했다. 또한 국토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와 관련해서도 10월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10일 오전 10시20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언급했다.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공론조사를 얘기했다. 제주도가 할 수 없다면 국토부장관에게 요청할 수 없느냐'는 질문에 원 지사는 "그동안 여러 차례 얘기했다"며 "기본계획 고시 전에 제주도의 의견 제출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반대단체, 도의회 의견, 찬성단체 의견에 토를 달지 않고 전달하겠다"고 말하며 공론조사 거부를 단호하게 밝혔다.

10월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가능 여부에 대해 원 지사는 "10월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국토부 공식 답변은 소정의 절차를 다 밟아서 하겠다. 날자를 특정할 수 없다. 10월 30일까지 타 부서에 의견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기획재정부와 제주도의 의견을 추가로 받아야 한다"며 "현재 환경부와 전략평가 협의가 진행 중으로 알고 있는데 이후 제주도의 의견을 요구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기본계획 고시 전에 제주도의 의견을 제출하게 되는데 도의회 공론조사 결과를 제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원 지사는 "의견 제출은 시한이라는 게 있다"며 "도의회 의견은 여러 차례 결의안과 의장님의 개폐회사 의견 등을 시한 때까지 제출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공론조사 결과는 의견에 반영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공론조사와 관련해 제주도의회에서 예산지원을 요청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원 지사는 "의회에서 청원을 접수 받아서 가결시켰다"며 "그에 대한 답변을 공식적으로 드렸고, 그게 전부다"라고 말했다.

'예산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원 지사는 "구체적으로 답변할 이유가 없다"고 예산지원 거부 입장을 시사했다.

현재 제주도의회는 공론조사특위를 준비하고 있지만 예산은 사무경비로 2000만원 밖에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공론조사를 하려면 제주도의 예산지원 없이는 불가능한 실정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4
김진미 2019-10-14 17:17:18
반대파들은 모두 돈이 문제라는거 ~ 소작농인거나 공항 주변이거나 그런 사람들이라는데??? 에지간히 좀 하지.. 진짜 설득 안되는 말들로 여러 사람 힘들게 한다...... 제주 공항 가봐라.. 반대파 니들은 제주 공항 사용 안하나?? 지연,연착 무슨 시장 난장판도 아니고 외국인들 보기 창피하다..... 단 한번도 비행기 제떄 타본적이 없다.. 고객들 시간은 시간 아니냐?? 진짜 환장 한다..제2공항 생기면 반대한 사람들은 2공항 이용 못하게 하자... 뻔뻔하다
58.***.***.114

빠른추진 2019-10-12 08:53:53
대부분 찬성인듯한걸 왜이리 발목을 잡는가 반대측 의견 들어보니 돈이 부족하단다 이보상금받고 어디가서 사냐고 그래서 반대한단다 솔직히 반대하는 사람 자연이고 그런거 관심없더라 이번기회에 돈좀더주면 안돼나 하는거지 자기가 가진게 그것뿐이라 그만큼 받는걸 어쩌라고 보상가 대충 계산해보니 주택같은건 평당 400쯤 돼더라 그것도 모자르다고 징징대고 반대측얘기들어보니 돈좀더준다면 좋겠다더라 그리고 대정쪽 사람들 엄청 반대 자기땅 사달라고 떼쓰고있는게 보인다 반대하는분들 그냥 솔직해지자 그냥 보상금액이 마음에 안든다고 그게더 다른사람들한테 공감이나 동정이 갈거같은데 반대측입장은 공항건설하는건 좋은데 보상금 더많이 주세요 그러는중 그냥 솔직해지면 좋은데 이핑계저핑계로 빙빙돌리니 아무도 공감 안하는거지
220.***.***.141

잘해라 2019-10-11 20:19:08
회룡이 탄핵하면 되지 않을까요? 회룡이 쯤이야...
1.***.***.59

도민 2019-10-11 11:47:17
예산이 없으면 공론 조사 찬성하는 도민이 모금 운동이라도 하자

천원씩 모아서 비용마련하자

원희룡의 버르장머리를 꺾어주자
118.***.***.82

제주 2019-10-11 09:31:53
공항하나 더 만든다고,,얼마나 크게 자연이 훼손될가? 개발과 자연훼손은 병립하고 얼마나 덜 훼손하는가에 맞추고,,,또 그이외의 것을 얼마나 잘 보전하는가 하는게 중요하다, 쓰레기 문제,,,폐수처리 운운하는데,,,,지금은 제주도가 어느정도 힘에 부친건 사실이지만 공항 건설과 맞물려서 충분히 공항 개항 시기에는 충분히 처리가능할것으로 보인다,,,,그냥 반대를 위한 반대를 주장하지마라,,,그렇게 공항이 싫엇으면 처음 공항 이야기 나왓을때부터,,,전면전에 나서 반대하고,,,환경조사하고,,공론화 하고 그랫어야지,,지금막판에 이렇게 꼬장부리면 되나,,,,,
21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