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유시민 이사장 초청 특강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제주시 연동 웰컴센터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제주시 연동 웰컴센터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제주로 이주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또한 제주관광도 '오버투어리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비행기 뿐만 아니라 배 등 다양하게 들어올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12일 오후 3시 제주시 연동 웰컴센터 웰컴홀에서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가 주최한 제9기 노무현시민학교 2강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유 이사장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제주 이주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사람들이 나이를 먹으면 고향으로 돌아가려 한다"며 "하지만 제 고향의 경우 경북 경주인데 내려가면 많이 답답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제주도로 이주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제 아내의 고향이기도 해서 아내는 친구도 많다'며 "저는 낚시를 좋아하니 바닷가에서 가서 고기를 낚으면 삼시세끼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이 아내는 한경혜씨로 제주시 조천읍 조천리가 고향이다. 

'제주의 오버투어리즘'에 대해 유 이사장은 "관광객이 너무 많이 오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경우 돈없는 사람들이 쫓겨나고 있다"며 "제주도 역시 오버투어리즘이 상당하다. 집값이 지난 몇년 사이에 엄청나게 올랐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쟁점이 됐는데 제주도는 제주에 살고 있는 사람만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제주의 특색과 문화적 전통, 정체성을 지켜나갸야 한다"며 "오버투어리즘 현상은 관광산업에서 자본주의적 논리가 압도하게 된다. 신라면세점 옆 건물이 평당 1억원에 팔렸더라고 소문이 나면서 덩달아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제주도는 외지 사람들이 놀러와서 길게 머물 수 있는 섬, 한번 오면 너무 좋아서 일주일 이상 있다오고 싶은 섬이 돼야 한다"며 "관광객이 너무 많이 오면 대량으로  공항 활주로 부족하게 되는데 제주를 방문하는 루트도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외형 위주의 관광지나 외국인 투자유치는 제주도를 덜 제주도 스럽게 만든다"며 "제주의 고유 문화와 정체성을 지키야 더 제주다워 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