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지표조사 없이 사업변경 승인…행정 역할 포기?”
“추가 지표조사 없이 사업변경 승인…행정 역할 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감] 강민숙 의원, 동물테마파크 사업변경 과정 추가 지표조사 미이행 지적
양영식 의원 사업자는 사파리라 하는데 제주도는 아니라 한다. 넌센스 행정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왼쪽), 양영식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왼쪽), 양영식 의원. ⓒ제주의소리

주민간 법정 소송으로까지 비화되는 등 마을공동체를 붕괴 수준으로까지 몰고간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콘셉트가 대폭 바뀌었음에도 제주도가 아무런 검증 없이 사업계획을 변경승인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17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날 관광국 행감에 이어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질문을 집중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한 매장문화재 관리에 대한 허점을 파고들었다.

강민숙 의원은 동물테마파크가 세계유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에서 2정도 떨어졌다고 하지만, 완충지역을 감안하면 1.4밖에 안된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강 의원은 동물테마파크가 2017년 개발사업 변경에 따라 면적이 확대됐다. 당시 투자유치과에 증가된 면적에 대해 지표조사를 추가로 실시하라는 의견을 냈다면서 그런데 사업자 측이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사업변경 승인이 났다. 매장문화재 관리부서로서 무관심으로 일관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최근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찬-반 갈등이 첨예한 상황에서 세계유산본부에서는 관혀 관심이 없다. 단순히 업무협의 당시 의견 한 번 보낸 것으로 역할을 다했다는 것이냐. 협의절차가 이행됐는지 확인은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동물테마파크는 동물을 사육하는 곳이다. 지하수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안일한 행정 태도도 어떻게 도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나며 추가 지표조사 협의를 요청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고길림 세계유산본부장은 거리와 수질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겠다며 지표조사와 관련해서도 “2005년 하긴 했지만 사업부지 변경(확대)에 따라 추가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한집에 살면서 협업이 안되면 어떻게 하나. (관련부서와) 협업을 하라고 당부했다.

양영식 의원(연동갑, 더불어민주당)사업자는 동물테마파크를 사파리 파크(SAFARI PARK0’라고 하는데, 제주도는 사파리 형태가 아니라고 한다. 정말 넌센스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이 곶자왈 파괴, 지하수 오염을 우려하면서 반대하고 있다. 제주의 생태계를 파괴 농후한 사업이라며 “(본부장께서) 공직을 떠나 지식인으로서 양심선언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물었다.

이에 고 본부장이 제가 만일 공무원을 그만 두면 모르지만, 지금은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답변하자, 양 의원은 그러니까 공무원들이 영혼이 없다고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

선흘주민 2019-10-17 15:45:41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라고 자랑이나 하지
코 앞에 곶자왈 파괴해서 열대동물원 들어온다고 해도 가만히 있는 것들이
무슨 세계자연유산을 관리한다고 세금받아 처먹고 앉아 있나?
당장 그만 두고 내려와라!
14.***.***.193

본부장 2019-10-17 13:55:12
세계문화유산 코앞에 동물원이 들어오는데 원희룡 눈치보느라 제 책임이 뭔지도 모르는 양반. 주민들 보기 부끄럽지도 않나? 마을에 이장에게 돈몇푼 던져주면서 떡국 끓이라고 하기 전에 거문오름이나 제대로 지켜라
220.***.***.115

본부장 2019-10-17 12:49:25
공무원을 그만두면 모를까 지금은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하는 고위공무원인 본부장. 그 지위에 있으니깐 지식있는 공무원으로 답변해야지 직위없는 자연인에게 묻나요?
그직위에 맞는 소신이 없는게 아닐까요?
122.***.***.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