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강민숙 의원, 동물테마파크 사업변경 과정 추가 지표조사 미이행 지적
양영식 의원 “사업자는 ‘사파리’라 하는데 제주도는 아니라 한다. 넌센스 행정”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왼쪽), 양영식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왼쪽), 양영식 의원. ⓒ제주의소리

주민간 법정 소송으로까지 비화되는 등 마을공동체를 붕괴 수준으로까지 몰고간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콘셉트가 대폭 바뀌었음에도 제주도가 아무런 검증 없이 사업계획을 변경승인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민숙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날 관광국 행감에 이어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질문을 집중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한 매장문화재 관리에 대한 허점을 파고들었다.

강민숙 의원은 “동물테마파크가 세계유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에서 2㎞ 정도 떨어졌다고 하지만, 완충지역을 감안하면 1.4㎞ 밖에 안된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강 의원은 “동물테마파크가 2017년 개발사업 변경에 따라 면적이 확대됐다. 당시 투자유치과에 ‘증가된 면적에 대해 지표조사를 추가로 실시하라’는 의견을 냈다”면서 “그런데 사업자 측이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사업변경 승인이 났다. 매장문화재 관리부서로서 무관심으로 일관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최근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찬-반 갈등이 첨예한 상황에서 세계유산본부에서는 관혀 관심이 없다. 단순히 업무협의 당시 의견 한 번 보낸 것으로 역할을 다했다는 것이냐. 협의절차가 이행됐는지 확인은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동물테마파크는 동물을 사육하는 곳이다. 지하수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안일한 행정 태도도 어떻게 도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나”며 추가 지표조사 협의를 요청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고길림 세계유산본부장은 “거리와 수질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겠다”며 지표조사와 관련해서도 “2005년 하긴 했지만 사업부지 변경(확대)에 따라 추가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한집에 살면서 협업이 안되면 어떻게 하나. (관련부서와) 협업을 하라”고 당부했다.

양영식 의원(연동갑, 더불어민주당)은 “사업자는 동물테마파크를 ‘사파리 파크(SAFARI PARK0’라고 하는데, 제주도는 사파리 형태가 아니라고 한다. 정말 넌센스”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이 곶자왈 파괴, 지하수 오염을 우려하면서 반대하고 있다. 제주의 생태계를 파괴 농후한 사업”이라며 “(본부장께서) 공직을 떠나 지식인으로서 양심선언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물었다.

이에 고 본부장이 “제가 만일 공무원을 그만 두면 모르지만, 지금은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답변하자, 양 의원은 “그러니까 공무원들이 영혼이 없다고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