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입장문서 이사장 사과 등 5가지 요구 발표...재단 “3가지 수용, 나머지 논의중”

성희롱, 직원 채용 취소, 상관 갑질 등으로 홍역을 치른 제주문화예술재단. 최근 고경대 이사장이 진화되지 않은 내부 갈등 문제로 직원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재단 전체 직원의 절반을 훌쩍 넘는 숫자가 성과급 미지급, 인사위원회 운영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고, 재단은 요구 사항을 일부 수용하면서 운영 정상화를 바라는 모양새다.

‘피해자를 지지하고, 사태의 본질적인 해결을 바라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직원 일동’은 지난 7일 공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재단 운영진에 다섯 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한 바 있다.

▲첫째, 이사장과 인사담당부서는 1차~4차 인사위원회를 불평등하고 불공정하게 운영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피해자와 전 직원에게 공식적으로 10월 10일까지 사과하라. 

▲둘째, 이사장은 지난 2018년 우리 모두 치열하게 일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응당 받아야 할 성과급을 10월 10일까지 지급하라.

▲셋째, 이사장은 단순히 인사위원회 운영상의 규정 위반 여부가 아니라 ‘업무 관계자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인사위원회의 편파적 운영 및 규정 위반 여부’를 감사 청구 요지로 해 특별감사를 10월 10일까지 청구하라.

▲넷째, 이사장과 인사담당부서는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해 전 직원이 납득하고 공감할 만 한 수습 대책과 재발방지책, 경영윤리 철학을 포함한 조직 혁신안을 10월 31일까지 발표하라.

▲다섯째, 이사장은 바닥에 떨어진 재단 위상과 조직원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본인의 직을 걸고 이번 사태를 어떤 방법으로 책임질 것인지 10월 10일까지 밝히라.

입장문에는 재단 전 직원 65명 가운데 4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다. 과반수를 크게 넘는 숫자가 동참한 셈이다.

입장문에 동참한 직원들은 “성희롱 중징계 관련한 인사위원회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인사위원들은 담당부서의 사건에 대한 몰이해, 부적절한 개입 정황이 드러났다”고 문제 삼았다.

구체적으로 ▲1~2차 인사위원회가 제기한 고충처리심의위원회의 권한에 대해 인사담당부서 수수방관 ▲성희롱으로 인한 비위행위는 감경할 수 없다는 지침 위반 ▲재심 청구는 징계의결 통보 받은 10일 이내에 해야 하지만 12일째 되는 날에 재심청구서 접수 ▲인사위원회 간사(인사 담당 부서장)가 행위자 중징계시 업무 공백을 우려하는 등 객관성·공정성 저해 ▲회의록 일부 내용 누락 등을 꼽았다.

여기에 “같은 직급이므로 직장 내 성희롱으로 볼 수 없으며, 술에 취해 사리 분별이 어려운 상태였고, 직접 피해자에게 사과하면 징계양정에 참작된다고 말한 인사위원들의 자질 역시 공정성을 기대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직원들은 “이런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음에도 이사장은 회의록을 결재했다”며 “제대로 읽지 않고 결재했다면 업무방관이며, 읽고도 몰랐다면 판단력과 수습능력의 부재”라고 이사장의 리더십을 직접 겨눴다. 한 차례의 인사위원회로 끝날 사안을 네 차례나 끌고 오면서 피해자가 겪은 고통 역시 회사의 책임임을 강조했다.

성과급에 대해서는 “최근 재단 안에서 지난해 기관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지급돼야 할 성과급이 제주도의 재단 관리감독 부서에 의해 지급 보류 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며 “이사장은 시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지급 보류를 결정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와 관련 직원들은 “피해자를 비롯한 직원들이 사건을 장기화하고 있으므로 지급할 수 없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고, 이 때문에 성과급 지급을 일시 보류한 것이라면 이는 힘없는 직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나 다름 없다”고 분개했다.

고경대 이사장은 직원들에 대한 공식 사과 요구와 관련해 지난 10일 직원들에게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단 관계자는 최근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요구 사항 가운데 첫 번째부터 세 번째까지는 처리했다. 이사장·인사담당부서의 사과, 성과급 지급, 감사 청구 모두 받아들여 진행했다”면서 “다만, 이사장의 책임은 현재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한 현안으로 아직 숙고 중에 있다. 31일까지 입장 표명을 요구한 조직 혁신안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서 재단은 경영기획본부장, 경영지원팀장을 보직해제하고 김석범 전문위원을 경영기획본부장으로 인사발령 했다. 차기 경영지원팀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아래는 피해자를 지지하고, 사태의 본질적인 해결을 바라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직원 일동이 발표한 입장문 전문.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