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서관친구들, 주민 그림책 창작 수업...25일 자연유산센터서 중간 보고회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는 25일 오후 4시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세미나실에서 그림책 수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4월부터 그림책 창작 수업에 참여해온 선흘2리 주민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일명 ‘세계자연유산, 마을과 그림책을 품다’ 프로젝트는 그림책을 매개로 주민들이 참여해 세계자연유산과 마을을 연계한 다양한 그림책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다. 세계유산본부에서 지원하고 제주도서관친구들(회장 허순영)이 주관해 진행한다. 보고회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해 관람할 수 있다.

선인분교 5~6학년과 권윤덕 그림책 작가가 함께 하는 ‘자연과 나’, 65세 이상 어르신과 김중석 그림책 작가가 함께 하는 ‘인생일기 그림책’으로 진행 중이다.

‘자연과 나’는 20회 수업 가운데 그림그리기 과정은 마무리 하고, 편집과 전시준비 등 4회 수업만 남겨둔 상황이다.

권 작가는 “일상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토대로 상상력이 발휘되도록 아이들의 질문과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내 역할”이라며 “하루가 다르게 표현이 풍부해지고 흥미로워 하는 아이들 덕분에 수업시간을 오가는 길이 매번 설레고 기쁘다. 10회가 지나면서 아이들은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표현한다. 전문가용 좋은 그림 재료를 마음껏 사용하게 한 것도 아이들의 흥미를 끈 요소”라고 설명했다.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정재원 어린이의 작품 '하늘'.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오선우 어린이의 작품 '나를 채운 색깔'.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수업에 함께 했던 김은영 선인분교장은 “책 만드는 작업은 말 그대로 통합교육이라는 걸 체험한 계기가 됐다. 졸업하는 6학년 어린이들에게는 초등학교 과정의 가장 큰 선물이 될 것”이라고 기쁜 소감을 밝혔다.

‘인생일기 그림책’에는 어르신 15명이 참여해 20회를 진행했다. 주최 측은 “어르신들은 놀라울 만큼 집중력을 발휘해 매번 흥미롭고 놀라운 경험을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중간 보고회를 거쳐 그림책이 최종 완성되면 12월 6일 전시 오픈과 함께 북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12월 7일~8일에는 국내외 그림책 마을과의 교류를 목적으로 한 포럼도 계획돼 있다.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변준 어린이의 작품 '거문오름에 사는 생명들'.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박효례 할머니의 작품. 제공=제주도서관친구들. ⓒ제주의소리

제주도서관친구들은 “이번 프로젝트는 마을 축제나 공연, 창작활동 등 단순히 문화를 향유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스스로 문화에 참여하고 주도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바람을 담았다”며 “그 일환으로 아이들과 어르신들의 그림책 제작과 함께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도 이어가고 있다. 그림책문화활동가 양성을 위한 7강의 교육을 이미 수료했고 후속 사업으로 동아리 ‘그림책 산책’ 활동을 매주 이어간다”고 강조했다.

또 “주민들의 그림책 문화와 창작 열기가 개발 바람으로 갈등을 겪는 마을에 작은 위안이 되고 공동체 회복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고 설명했다.

문의 : 제주도서관친구들 064-782-5152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