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미·송창권 도의원 관련조례 추진...23일 대안교육정책토론회 ‘관심’

‘학교 밖 청소년’과 관련한 전문가와 도민사회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정책토론회가 마련된다. 학교밖청소년의 교육기본권 보장 제도 마련을 위한 토론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과 교육위원회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외도동·이호동·도두동 선거구)이 오는 23일(수) 오후 2시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교육기본권 보장을 위한 제주 대안교육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제주의소리
10월  23일(수)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교육기본권 보장을 위한 제주 대안교육 정책 토론회'가 열린다. ⓒ제주의소리

제주대안교육협의회 및 도내 5개 대안교육기관이 주관하고 대안교육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사)제주대안연구공동체, 독립언론 제주의소리가 후원하는 자리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송창권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등에 관한 조례’가 지난 9월 도의회에서 통과된 데 이어, 김경미 의원 역시 ‘제주특별자치도 학교 밖 청소년 교육·복지 지원 조례’ 개정안과 ‘제주특별자치도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제정을 준비하면서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미 도의원(사진 왼쪽)과 송창권 도의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경미 도의원(사진 왼쪽)과 송창권 도의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이날 토론회에선 ‘대안교육지원 조례의 현황과 전망_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은 국가      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라는 주제로 대안교육연대 박민형 정책위원장이 기조발제를 맡았다. 

이어 김지한 보물섬학교 재학생의 ‘학교밖 청소년은 누구인가?’, 송창권 의원의 ‘제주 학교밖 청소년 지원조례의 한계와 개선점’, 강승철 제주특별자치도 여성가족청소년과 청소년팀장의 ‘제주도 학교밖 청소년 지원현황 및 향후 과제’ 등의 발제도 이어진다. 

이밖에도 제주도교육청에서 ‘제주교육청, 학교밖청소년 및 비인가 대안교육기관 지원정책 현황과 향후 과제’란 발제는 물론, 이영이 전 대안교육연대 대표(볍씨학교)와 정평만 보물섬학교 학부모, 플로어 참가자 등이 함께 하는 종합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경미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기된 다양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조례안을 마련해 제주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더욱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창권 의원도 “이미 학교밖청소년을 아우르고 감싸 안아야 했는데 많이 늦었다”면서 “이제라도 뜻을 함께하는 분들의 힘을 모아 학교밖청소년과 비인가 대안학교 지원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를 주관하는 도내 5개 대안교육기관은 보물섬학교, 볍씨학교(제주학사), 아이소마학교, 어깨동무학교, 열방대학부설기독학교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