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회의 등 "제2의 4대강, 제주 제2공항 중단하라"
작가회의 등 "제2의 4대강, 제주 제2공항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 앞 기자회견, 제2공항 반대 목소리 확산
22일 광화문 광장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전국적으로 제주 제2공항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와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는 22일 오후 2시 광화문 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제2의 4대강이 돼서는 안된다"며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건설 강행저지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늘어나는 관광객을 제주도가 전부 수용할 수 있는가는 다른 관점에서도 따져야 한다. 공항 하나 더 만드는 것은 물리적 수용력의 문제일 따름"이라며 "자연생태계의 자기 회복력 한계를 파악하는 환경적 수용력은 왜 배제하는가. 제주도의 쓰레기 매립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또 "제2공항의 입지 선정 과정은 부실과 왜곡으로 점철돼 있다. 성산 이외의 유력 후보 지역은 검토 대상에서 고의적으로 배제했으며, 성산 지역의 안개일수는 조작됐다. 군공역 중첩 지역 평가는 난산에만 적용하고 성산에서는 누락시켰다"고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제주 동쪽 지하에는 용암동굴이 여기저기 뻗어 있는데, 검토위가 동굴조사의 동행 검증을 요청하고 국토부도 동의했으나 결국 검증은 이뤄지지 않았다. 인근 철새 도래지 검토는 하도리에 대해서만 이뤄졌을 뿐, 오조리·종달리·성산-남원 해안에 대해서는 생략됐다. 몇 개의 오름을 얼마나 절취해야 하는가도 심각한 문제"라고 짚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이 들어서는 성산 지역 주민들은 단식을 전개하고, 광화문에 천막치고 농성하는 등 공항 건설 반대 입장을 선명하고 줄기차게 밝혀왔지만, 국토부·제주도정이 은폐하고, 왜곡하고, 방치했던 지점이 하나 둘 드러나면서 제주여론은 반대 다수로 돌아섰다"며 "최근 모든 여론조사에서 도민공론화에 대한 지지는 70% 이상 압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그럼에도 원희룡 지사는 도민들의 공론화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국토부는 도의회가 추진하는 공론화를 인정할 수 없다고 뻗대고 있다"며 "대선 당신 문재인 대통령은 '절차적 투명성과 주민과의 상생 방안 마련을 전제로 제2공항 조기개항 지원'이라는 공약을 내걸었는데, 원 지사는 차치하고서라도 국토부는 대통령의 공약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제2의 4대강이 되어서는 안 된다. 멀쩡한 강을 살리겠노라 소매를 걷어 부치고 나선 결과 4대강은 처참하게 망가지고 말았다"며 "제2공항의 추진 과정은 4대강 사업과 데칼코마니인 양 쏙 빼다 박았다. 추진 결과로 인한 비극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며 제2공항 반대 투쟁에 동참하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dummy 2019-10-24 09:07:50
별거지같은 것들이 단체랍시고 떠드는꼴이라곤..
제주의소리 기사문의하니 책임자왈 여기까지 연락한 의지라면 딴데가서알아보라고 참싸가지도없는..
니들이 제주의 소리를 대변하는 언론이냐
사이비언론 나부랭이들이 ..
223.***.***.209

제주사람 2019-10-24 08:33:59
박선생은교수라들었는데가믜는언제하나?낄데안낄데모두참석하고얼굴알려총선나올려나
14.***.***.38

성산사위 2019-10-24 02:07:36
겨우 십여명이 모여 2공항을 반대하는 투쟁을 한단 말이냐..??? 60만이 찬성하는 제2공항 건설입니다. 개나리십장생들아..
203.***.***.155

제주시야말로 진정성있게 제주신항 철회하라 2019-10-24 00:52:08
제주시야말로 과잉개발에 난개발에
각종인프라시설 포화로당분간 사회간접시설 완전히 확충전까지각종대규모건설 인허가 불허해야한다.
앞으로 38층 드림타워 완공후엔하수대란에상하수도대란에 오물
대란 일어날것이 뻔한데도 지금 탑동앞바다에 제주신항위한대규모매립공사가진행중이고대규모스마트시티실증단지,국제해양관광도시,이호유원지,오라관광단지,화북대규모
주택지구까지구성중이다.
제주시는각종인프라시설을 동시에확충은
안하고대규모거대도시화에만개발집중한
결과제주시에만(인구대비7:3)인구급증에
자동차도급중하다보니제주시에만쓰레기에똥물에주차전쟁에난리당연헌거다.
그러니더이상제주시민들에게더큰피해가기전에제주시야말로대규모개발인허가불허에대규모과잉개발,대규모난개발전면 올스톱
해야한다.
제주시환경문제에대한기본적인 인프라를
제대로갖추고난후에 제주시 각종도심개
39.***.***.215

산남 2019-10-23 21:22:32
야! 이 나쁜것들 너희들이 뭔데
선전선동질이냐?
제주도 일은 도민들이 알아서 한다.
청하대앞에가서 나라 망해가는 것이나 막아라!
2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