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광역센터-교통약자지원센터 직접운영 촉구

30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30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도청 앞 천막농성 200일을 맞은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대한 민간위탁을 중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정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0일 동안 제주도와 노정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내해왔지만, 제주도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더 인내하며 기다릴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이기에 투쟁에 나섰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00일 전 천막농성에 돌입하며 제주도의 무차별적인 민간위탁사무 양산정책 중단과 제주도의 공공시설 운영에 대한 책임성 강화와 공공성 실현, 대도민 필수 공공사무인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왔다"며 "도민들은 해당 시설을 제주도가 직접 운영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의아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민들의 당연한 권리와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제주도에 노정교섭을 제안했고, 지난 5월 22일과 7월 11일 2차례에 걸쳐 노정교섭을 진행했다"며 "하지만 제주도는 그 어떤 책임있는 답변조차 제시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대도민 필수 공공사무라는 사실이나, 민간위탁을 중단하고 제주도가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는 과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답변이 없었다"며 "공공성과 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원론적 수준에서는 동의한다면서도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12월 말이면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민간위탁 기간이 만료되고, 2020년 2월말이면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민간위탁 기간도 만료된다"며 "더 인내할 수 없다. 이 기관들이 또 다시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것을 방치하지 않을 것이다. 공공사무의 민간위탁 운영을 멈춰 세우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